(출처: 삼성전자/아난드텍)
삼성전자가 256GB 용량의 Registered DIMM (RDIMM) DDR4 메모리 모듈을 선보였습니다. 이 메모리 모듈은 물론 서버용 ECC DDR4 메모리로 삼성전자의 16Gb DDR4 다이 4개를 적층한 메모리 칩 36개로 구성된 것입니다. 각각의 다이는 삼성의 3DS (three-dimensional stacking)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소식을 전한 아난드텍에 의하면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 Load-Reduced DIMMs (LRDIMMs) 방식이 아닌 Registered DIMMs (RDIMMs) 이라는 점이라고 합니다. RDIMMs 방식은 추가적인 버퍼링과 전력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성능과 전력 소모에서 이점이 있다고 하네요. 참고로 DDR4 2400/2667 제품입니다.
256GB DDR4 메모리는 인텔 캐스케이드 레이크 2P 서버에서는 최대 6TB 용량을 구현할 수 있으며 2세대 에픽 프로세서 2P 서버에서는 최대 8TB 용량까지 가능합니다. 메모리를 웬만한 대용량 하드디스크만큼 늘릴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가격도 그만큼 비쌀 것으로 생각됩니다. 크루셜의 128 GB LRDIMMs 가격이 3,300달러기 때문에 256GB Registered DIMM (RDIMM)은 이보다 훨씬 비싸겠죠.
하지만 언젠가 일반 PC에도 이정도 용량의 메모리를 탑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지금 16GB 모듈 두 개를 쓰고 있는데 예날 4MB 메모리 4개 쓰던 기억이 납니다. 과연 10년 .20년 후에는 TB 급 메모리 모듈을 쓸지 아니면 아예 DDR 메모리 자체가 사라지고 프로세서와 하나로 통합될지 궁금하네요.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