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보름달 (full moon) Full Moon photograph taken 10-22-2010 from Madison, Alabama, USA. Photographed with a Celestron 9.25 Schmidt-Cassegrain telescope. Acquired with a Canon EOS Rebel T1i (EOS 500D), 20 images stacked to reduce noise. 200 ISO 1/640 sec. CCL 에 따라 복사 허용 저자 표시 저자 Gregory H. Revera )
한국 천문 연구원 (Korea Astronomy & Space Science Institute) 는 2013 년 2월 21일 보도 자료를 내놓고 올해 정월 대보름 (2013 년 2월 24일 저녁, 음력 1월 15일 ) 에 보이는 달은 사실 완전히 둥근달 (즉 보름달) 이 아니며 실제 둥근달은 다음날인 25 일 오후 5시 57 분에 떠올라 26 일 새벽 5시 26 분에 가장 둥근 모습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올해 가장 큰게 보이는 달은 이 때 보이는 달이 아니라 양력 6월 (음력 5월) 보름달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흔히 정월 대보름 하면 이름 때문에 가장 크고 둥근 달이 떠오를 듯 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은게 음력도 100% 정확한 게 아니기 때문이죠. 물론 그렇다고 음력이 엉터리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음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네이버 캐스트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태양계 이야기에서 언급한 바 있지만 지구 역시 태양을 완전히 원궤도로 도는 것이 아닙니다. 일찍이 요하네스 케플러가 깨달은 대로 행성들은 타원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케플러 본인은 이 사실을 발견하고 '제가 하느님 이후 두번째로 이를 알았습니다' 라고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구 역시 태양에서 가장 멀어질 때 (원일점) 와 가장 가까워질 때 (근일점) 이 있죠. 만약 우리가 태양을 똑바로 바로볼 수 있어서 그 크기를 정확히 잴 수 있으면 원일점과 근일점에 약간 크기가 차이가 난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지구에 도달하는 태양에너지도 약간씩 차이가 납니다. ( http://blog.naver.com/jjy0501/100161760285 참조)
달 역시 지구 주변을 타원궤도로 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궤도는 태양계의 다른 천체들과의 영향으로 인해 조금씩 변하게 됩니다. 아무튼 그렇다보니 달의 공전 궤도에 따라 달의 크기가 조금씩 다르게 보임과 동시에 진동하는 것 처럼 보이는 칭동현상이 일어납니다. (실제 칭동현상은 이외에도 몇가지 이유로 인해 일어납니다) 그리고 지구에서 보는 달의 크기는 약 12 - 13% % 정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달의 칭동 현상 : 한달간 같은 위치에서 달을 촬영한 것 Luna libration, public domain image )
(근지점 (perigee : 지구 주변을 도는 천체가 지구에 가장 가까워지는 위치) 와 원지점 (apogee : 지구 주변을 도는 천체가 지구에서 가장 먼 위치) 의 지구에서 본 달의 크기 차이. 2007 년 사진 비교 CC-BY-SA-3.0. 저자 Tomruen )
이런 연유로 인해 사실 정월 대보름에 보는 달은 완전히 둥근달이 아니며 다음날 밤에 뜨는 달 역시 가장 크게 보이는 달이 아닙니다. 한국 천문 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2013 년) 가장 달이 크게 보이는 날은 6월 23일 (음력 5월 15일. 지구 달간 거리는 35만 7205 km )이며, 반대로 가장 작게 보이는 날은 12월 17일 (음력 11월 15일 40만 3187 km ) 입니다. 이 사이 달의 크기는 가장 작을 때와 가장 클 때 거의 13% 정도 차이가 날 것이라고 한국 천문 연구원은 밝혔습니다.
따라서 날씨가 맑을 경우 올해 가장 큰 보름달을 볼 수 있는 날은 6월 23일이라고 합니다. 그다지 도움이 되는 내용은 아닐 수도 있지만 아무튼 그렇다고 하네요. 참고로 지구가 태양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날은 2013 년에는 1월 2일이며 가장 멀리 떨어지는 날은 7월 5일 입니다. 따라서 1월 2일에 태양이 가장 크게 보이지만 그걸 눈치챌 수 있는 사람은 아마도 없겠죠.
뭐 달이 언제 제일 크게 보이는지 그게 뭐 대수겠습니까 ? 그냥 정월 대보름 잘 보내시고 맛있는 오곡밥, 나물, 부럼 드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