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3년 2월 27일 수요일

2013 년 2월의 IT 잡담 2




 5. 14 nm 인텔 프로세스의 손님이 될 Altera


 보통 인텔 하면 자체 칩 생산에 자사 팹을 대부분 투입하는 회사로 인식이 굳어 있지만 이전부터 타 회사에도 팹을 개방해왔고 최근에는 파운드리 생산에도 꽤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인텔의 직접적인 경쟁사가 될 만한 회사들에는 팹을 개방하지 않을 뿐이죠.  


 아마도 인텔과 직접적인 경쟁 관계가 없는 회사 가운데 하나일 Altera - 우리에겐 생소하지만 임베디드 시스템 시장의 거인이라고 함 - 가 인텔과 차기 공정을 동시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인텔의 14 nm tri gate 공정이 알테라를 위해 개방된다는 것입니다. 알테라는 이를 이용해서  field-programmable gate arrays (FPGAs) 를 생산하게 되다고 합니다.  


 아직 양산 단계도 아닌 프로세스 부터 협력을 시작해서 인텔과 동시에 최신 공정을 사용한다면 그 이점은 적지 않을 것입니다. 아무튼간에 인텔이야 말로 현재 반도체 공정에서 가장 앞선 업체이니 말이죠. 14 nm 제품의 양산은 올해 하반기 (아마도 올해 말이 될 가능성이 높음) 으로 알려져 있는데 내년에는 제품을 실제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고객이 다소 제한되기는 하겠지만 인텔이 파운드리에 집중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해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6. 새로운 고성능 AP 를 준비 중인 르네사스 


 임베디드 시스템 중심의 반도체 회사인 르네사스가 갈수록 치열해지는 모바일 AP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시장에서 새로운 고성능 AP 를 들고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르네사스의 APE6 가 그것으로 Cortex A15 쿼드 코어에 Cortex A7 쿼드 코어의 4+4 구성의 big.LITTLE 적용에 새로운 PowerVR6 (Rogue) 시리즈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구성은 상당한 수준의 전력 소모가 우려되기는 하는데 아무튼 MWC 2013 에서 르네사스가 개발자 보드를 선보이기는 했습니다. Cortex A15 는 성능 면에서는 상당히 준수하지만 문제는 그만큼 전력도 더 소모한다는 점입니다. 실제 제품이 등장하면 과연 어느 정도 전력 대 성능 퍼포먼스를 보여줄지 궁금한 부분입니다. 물론 더 궁금한 부분은 새로은 PowerVR6 의 성능인데 말이죠   






 7. 공개된 파이어폭스 OS 폰 


 이번 MWC 2013 에는 모질라 재단도 참여했습니다. 물론 새롭게 내놓을 파이어폭스 OS 때문입니다. 파이어폭스 OS 는 저가형 스마트폰을 타겟으로 등장할 예정으로 새롭게 떠오르는 중국의 스마트폰 메이커인 ZTE 가 open 이라는 모델을 ( 480 X 320 해상도 3.5 인치 액정과 1GHz 이하의 A5 칩 등 저사양 제품), 그리고 Alcatel one touch fire 라는 모델 (3.5 인 액정에 1GHz 퀄컴 칩) 등이 출시 대기를 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출시는 비교적 빨라서 개도국을 중심으로 올해 실제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거의 피처폰 수준의 가격과 사양으로 신흥국 시장을 노리는 스마트폰으로 생각되는데 향후 안드로이드 천하 + iOS 인 현 스마트폰 OS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는 두고봐야 알 듯 합니다. 




 8. 웹 OS 로 스마트 TV 를 내놓을 LG


 LG 전자가 HP 로부터 웹 OS (WebOS) 의 개발인력, 소스코드, 관련 문서등을 인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단 웹 OS 자체를 인수하는 것은 아니고 웹 OS 에 대한 라이센스를 받는 것이며 웹 OS 의 지적 재산권 자체는 HP 가 계속 보유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번 거래는 스마트 TV 제작을 위한 것이라고 하며 이를 통해 LG 는 새로운 스마트 TV 에 Open webOS 를 사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WebOS 는 HP 에 인수된 Palm 의 유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S 자체의 성능이 문제라기 보단 모바일 시장이 급속도로 안드로이드와 iOS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웹 OS 는 시장의 저편으로 물러났고 특히 이를 이용해 모바일 시장에 진출하려 했던 HP 에게는 엄청난 재앙이 된 제품이었습니다.


 만약 2010 년 부터 본격적으로 HP 가 안드로이드에 뛰어 들었다면 지금보다는 더 나은 상황이었을 텐데 웹 OS 에 집중하면서 적지 않은 손실만 보고 물러났고 결국 이를 오픈 했지만 고객을 찾을 수는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애물단지가 된 웹 OS 를 LG 에게 (가격이 얼마인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큰 액수는 아니라고 관계자들이 전하고 있음) 라도 팔게된 HP 는 일단 안도의 한숨을 내쉴만합니다. 





 9. 윈도우 7 용 익스플로러 10 출시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for 윈도우 7 이 정식 버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다만 윈도우 8 의 일명 메트로 스타일로는 사용이 가능하지는 않고 그냥 데스크탑 모드입니다. IE 10 출시는 매우 조용하게 넘어가고 있는데 일단 MS 가 현재 집중하는 OS가 윈도우 8 이기도 하고 최근에는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는 유저가 많아서 (저도 거의 두가지를 이용 중)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는 이유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무튼 윈도우 7 유저들은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비스타 이하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