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원격조정이 가능한 바퀴벌레 ( http://blog.naver.com/jjy0501/100166671257 ) 에 대해서 언급한 바 있지만 이번에는 도쿄 대학의 연구자들이 실크 나방 (Silk Moth) 를 이용해서 작동하는 로봇을 개발했스니다. 이들이 개발한 로봇은 실크 나방에 의해 콘트롤 되는 형태로 비록 작은 나방이라도 현재의 인공 지능보다 더 복잡한 일을 할 수 있기에 이와 같은 시도가 되는 것 같습니다.
(도쿄 대학의 mothbot Credit : University of Tokyo )
(동작 영상 )
로봇 자체는 대단해 보이진 않지만 아무튼 현재 나방이나 기타 곤충이 하는 일을 그대로 모방할 수 있을 정도의 자율 행동 로봇을 만드는 일조차 쉽지 않기 때문에 아예 생물체와 로봇을 결합하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다만 실용성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아직은 갈 길이 먼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생물체를 모방한 로봇 (biomimic) 이나 생물체와 결합된 로봇이 계속되서 연구되고 있고 결국에는 단순한 곤충정도 지능을 모방할 수 있는 미니 로봇들이 등장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 연구 역시 나방을 실제로 사용하려는 시도 보다는 이를 모방한 인공지능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