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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를 위해 항모에 탑재된 X-47B




 DARPA 의 J-UCAS 프로그램에서 파생되어 시작된 미 해군의 X-47 프로젝트가 이제 실제 항공모함에서의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작년에 두대의 X-47B 실증기 (AV - 1 과 AV - 2) 가 각각 제작되어 AV - 1 은 2011 년 2월 4 일 그리고 AV - 2 는 2011 년 11월 22 일 처녀 비행을 실시했습니다. 본래는 2013 년까지 50 회 정도의 테스트 비행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최근 개발은 매우 순조로운 편으로 16 회 정도에서 종료해도 될 정도였다고 합니다. 



(에드워드 공군 기지에서 이륙 중인 X-47B 시제기 A Navy X-47B Unmanned Combat Air System Demonstration aircraft takes off and flies for the first time Feb. 4, 2011, at Edwards Air Force Base, Calif. The Northrop Grumman-built aircraft flew for 29 minutes during the flight test.  U.S. Air Force photo by Rob Densmore ) 


 이 실증기들은 무장은 탑재하지 않을 계획이나 공중 급유 및 항모에서 이륙 테스트, 그리고 각종 비행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X-47B 는 항공모함에서 이착륙이 가능한 무인 폭격기 (UCAV unmanned combat air vehicle ) 의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2개의 웨폰 베이에 최대 2000 kg 정도의 무장을 탑재할 수 있습니다. 


 공중 급유 기능도 가지고 있으며 공중 급유를 하지 않을 경우 최대 비행 거리는 2100 해리 (3889 km) 수준으로 알려져 있으나 정확한 성능은 아직 개발 중이라는 점을 감안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X-47B 는 이외에도 스텔스에 최적화된 형상을 지닌 아음속 무인기로 그 스텔스 성능은 F-35 같은 전투기 보다 우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해킹과 전자파 교란등에 대한 대비책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튼 이 X-47B 실증기 중 한대가 2012 년 11월 26일 항공모함 해리 트루먼 (USS HARRY S. TRUMAN (CVN 75) ) 에 탑재되었습니다. 이는 항모에서의 테스트를 위한 것으로 항공 모함의 덱 (Deck) 에서 이동이나 수납이 자유로운지 운용상의 문제점은 없는지를 테스트할 예정입니다.  





 

 (테스트를 위해 항모에 탑재되는 X-47B    U.S. Navy photo by MC3 Lorenzo J. Burleson)


 이 3 주간의 테스트에서 X-47B 는 실제 항모에서 이륙하는 첫번째 무인 공격기가 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미 해군 역사는 물론 무인기 역사에서도 중요한 이정표가 될 예정입니다. 이 스텔스 무인기는 이미 지상에서 성공적인 이착륙은 물론 공중 급유 실험을 완료했지만 항모에서도 실제 이착륙을 하지 못한다면 사실 개발한 의미가 없다고 하겠죠. (주 : 실제 이함 테스트는 이 때가 아니라 2013 년 5월 14일 시행. 죄송합니다. http://blog.naver.com/jjy0501/100187986630  참고   ) 


 또 한가지 미 해군이 기대하고 있는 바는 이 무인기의 인공 지능으로 인간의 통제 없이도 이착륙이나 귀환이 가능하며 보다 지능적으로 임무를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공격 통제등은 파일럿의 통제를 받겠지만 말이죠. 


 2012 년 까지 이미 8 억 1300 만 달러가 이 스텔스 무인기 개발에 투입된 상황이고 실제 양산 단계까지 이보다 더 많은 비용이 추가로 들어갈 것인 만큼 지금처럼 예산이 크게 부족한 상황에서 양산을 장담할 순 없겠지만 X-47B 프로젝트는 현재까진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쩌면 미래 전장의 모습을 바꿀 혁명이 지금 시작되었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입니다.   



 


(X-47B 의 정면, 위에서 바라본  모습 ) 





 제원


General characteristics
Crew: None aboard (semi-autonomous operation)
Length: 38.2 ft (11.63 m)
Wingspan: 62.1 ft extended/30.9 ft folded (18.92 m/9.41 m)
Height: 10.4 ft (3.10 m)
Empty weight: 14,000 lb (6,350 kg)
Max. takeoff weight: 44,567 lb (20,215 kg)
Powerplant: 1 × Pratt & Whitney F100-220U turbofan

Performance
Maximum speed: Subsonic
Cruise speed: 0.45 mach
Range: 2,100+ NM (3,889+ km)
Service ceiling: 40,000 ft (12,190 m)

Armament
2 weapon bays, providing for up to 4,500 lb (2,000 kg) of ordnance

Avionics
Provisions for EO/IR/SAR/ISAR/GMTI/MMTI/ESM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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