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MQ - 9 Reaper
General Atomics 사는 MQ - 1 프레더터 보다 훨씬 대형의 정찰 및 공격기를 개발하고 있었다. 2001년 첫번째 시험 비행을 마친 이 시험기는 본래 Predator B 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었으며 시제기는 B - 001 이라 불렸다. 초기에 B - 003 까지 3가지 종류의 시제기가 개발되어 엔진 및 주익등을 변경하면서 다양한 테스트가 있었다.
2002년 미 공군은 Altair 라는 이름이 붙은 B - 003 시제기를 들여와 최종 테스트를 했으며 이 때 명칭이 프레데터 B 에서 리퍼 (Reaper) 로 변경되었다. (알테어는 이후 나사의 비무장 버전의 이름으로 새로 붙여졌다)
(2008 년 크리치 공군 기지에서 비행 중인 리퍼 CREECH AFB, Nev. -- A MQ-9 Reaper flies above Creech AFB during a local training mission here. The 42nd Attack Squadron currently operates the MQ-9. the image or file is in the public domain. )
리퍼의 양산형에는 900 shp (671 kW) 의 힘을 내는 Honeywell TPE 331 - 10 터보프롭 엔진이 탑재되었다. 이 엔진은 민수용과 군용으로 여러 버전이 널리 사용되는 엔진이다. 최대 이륙 중량은 4760 kg 이며 최대 페이로드는 1700 kg으로 이중 내부에 최대 360 kg 그리고 외부에 1400 kg 을 탑재할 수 있다.
하드 포인트는 동체 아래 1개와 주익에 6개로 총 7개인데 동체 아래는 사용하지 않고 주익 양옆에 3개씩의 하드 포인트를 사용한다. 하드 포인트 가운데 가장 안쪽에는 1500 파운드 (680kg) 의 폭탄 혹은 연료 탱크를 장착할 수 있다. 중간의 하드 포인트는 750 파운드 (340kg) 의 무장을 장착할 수 있으며 가장 바깥의 하드 포인트의 경우 150 파운드 (68 kg) 의 무장을 장착 가능하다. (다만 variation 에 따라 이 수치는 약간 차이가 있음) 대개 가장 바깥쪽의 하드 포인트는 잘 사용하지 않으며 주로는 가장 안쪽과 중간의 파일런만 사용된다.
완전 무장한 상태에서 리퍼는 14시간 비행이 가능하며 안쪽의 하드 포인트에 무장 대신 1000 파운드 (450 kg) 연료 탱크를 탑재하면 최대 42시간 비행도 가능하다. 무장으로는 헬파이어 미사일을 비롯 GBU 12 paveway II, AIM-9 sidewinder, GBU 38 등이 가능하며 최근엔 스팅거 미사일도 테스트 중이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이륙 중인 리퍼. 가장 바깥쪽의 파일런은 장착하지 않은상태다. the image is in thepublic domain. )
지상을 감시하고 동시에 무기를 유도하기 위해 리퍼에는 Raytheon AN/AAS-52 multi-spectral targeting sensor suite 가 탑재된다. 여기에는 주간 칼러/모노크롬 TV 및 적외선 image intensified TV, 그리고 이와 연계된 laser rangefinder/target designator 가 탑재되어 정찰은 물론 레이저 유도 무기를 운용할 수 있다. 또 Synthetic Aperture radar 도 있어 GBU 38 유도 폭탄을 유도할 수 있다.
리퍼 역시 스스로 조종되는 무인기가 아니라 파일럿과 센서 오퍼레이터가 원격으로 조작하는 무인기이다. 원거리에서의 조작은 다른 무인기와 마찬가지로 위성 통신에 의존한다. (아래 동영상에서 보면 실제 조작 및 이착륙이 모두 원격 조종으로 이루어진다)
센서를 포함한 리퍼의 대당 가격은 1050만 달러 선이며 현재 미 공군외에도 해군, 나사, 국경 수비대 등에서도 구입했다. 2010년까지 57기의 리퍼가 생산되었고 총 329 대의 리퍼가 도입될 계획으로 알려져있다. 또 미국외에 영국, 이탈리아, 터키에서 리퍼가 운용중이다.
(미 국경 수비대 소속 리퍼 This work is in the public domain in the United States )
리퍼는 2008년과 2009년에 걸쳐 이라크 및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투입되었다. 여기서 일부 리퍼가 손실되었는데 이 중에는 위성 컨트롤를 벗어나서 부득이 F-15 가 격추시킨 것도 포함되어 있다. 미국은 아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 리퍼와 프레데터 38기를 손실한 것으로 되어있다. 그중 9기는 훈련 중 손실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이 직접 조정하지 않고 원격으로 조정하는데는 항상 위험이 따르게 마련이고 여기에 무인기 자체가 장시간 적진에서 비행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사고나 격추의 가능성은 항상 존재할 수 밖에 없다. 또 아프간 전쟁에서는 결빙에 의한 손실도 적지 않게 기록되었다.
하지만 무인기는 기본적으로 손실이 있더라도 비용이 저렴한데다 무엇보다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다. 이는 전투로 숙련된 조종사를 잃는 것보다 훨씬 큰 이득이 있다. 비행기는 다시 만든다고 해도 숙련된 조종사를 교육하고 얻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또 무인기의 활약으로 아군의 희생이 크게 줄 수 있다면 이 정도 손실은 충분히 정당화 될 수 있다.
제원
Several minor variations of the RQ-9/MQ-9 exist; these values are indicative.
- Sources: USAF Fact Sheet, Globalsecurity.org
- General Characteristics
- Crew: None
- Landing Type: runway
- Launch Type: runway
- Length: 36 ft (11 m)
- Wingspan: 66 ft (20 m)
- Height: 12.5 ft (3.6 m)
- Empty weight: 4,900 lb (2223 kg)
- Fuel Capacity: 4,000 lb (1,800 kg)
- Max takeoff weight: 10,500 lb (4760 kg)
- Power Plant: Honeywell TPE331-10 turboprop engine, 900 shp (671 kW), with Digital Electronic Engine Control (DEEC)
- Performance
- Maximum speed: 260 knots (482 km/h, 300 mph)
- Cruise speed: 150–170 knots (276–313 km/h, 172–195 mph)
- Range: 3,200 nmi (5,926 km, 3,682 mi)
- Endurance: 14–28 hours (14 hours fully loaded)
- Payload: 3,800 lb (1,700 kg)
- Internal: 800 lb (360 kg)
- External: 3,000 lb (1,400 kg)
- Service ceiling: 50,000 ft (15 km)
- Operational altitude: 25,000 ft (7.5 km)
- Sensors
- AN/APY-8 Lynx II radar
- AN/DAS-1 MTS-B Multi-Spectral Targeting System
- Armament
- 7 Hardpoints
- Up to 1,500 lb (680 kg) on the two inboard weapons stations
- Up to 750 lb (340 kg) on the two middle stations
- Up to 150 lb (68 kg) on the outboard stations
- Center station not used
- Up to 14 AGM-114 Hellfire air to ground missiles can be carried or four Hellfire missiles and two 500 lb (230 kg) GBU-12 Paveway II laser-guided bombs. The 500 lb (230 kg) GBU-38 Joint Direct Attack Munition (JDAM) can also be carried. Testing is underway to support the operation of theAIM-92 Stinger air-to-air missile.
(다음에 계속)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