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삼성 - 애플이 핸드폰 시장 수익의 106% 를 차지 ?
올해 3 분기에 삼성과 애플의 핸드폰 부분 수익을 합치면 전체의 106% 에 달했다고 합니다. 2분기에는 108% 였습니다. 이는 Canaccord Genuity 이 추정한 것으로 사실 이 두 회사를 제외한 대부분의 휴대폰 업체가 손실을 기록하거나 혹은 간신히 이익을 내는 수준이므로 놀랄 만한 일은 아니라고 하겠습니다. 삼성은 3 분기에 74 억 달러의 순이익을 냈는데 대부분 스마트폰 부분에서 발생한 이익이었고 애플은 2012 년 9월 30일로 끝난 2012 년 회계에서 416.6 억 달러라는 기록적인 순이익을 냈는데 역시 아이폰이 일등 공신이었습니다.
점차 휴대폰 시장이 레드 오션으로 바뀌는 가운데 상위 두 업체로 대부분의 이익이 집중되는 현상이 2012 년의 특징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려는 경쟁 역시 치열하겠죠.
http://www.tomshardware.com/news/Apple-Samsung-Handset-Profits-iPhone,18792.html
2. 아이비 브릿지 E 는 이번에도 6 코어 ?
아 직까지는 루머 수준의 이야기지만 myDriver 에 의하면 아이비 브릿지 E 는 서버용의 EP 제품과는 달리 6 코어로 등장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비 브릿지 E/EP 는 내년 3분기 이후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인텔에서 출시 시점을 언급조차 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구체적인 제품 스펙도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죠.
인 텔이 이미 일반 사용자용 아이비 브릿지를 대거 출시한 시점에서 22 nm 공정 서버 및 하이엔드 제품군 출시를 미적거리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 시장에서 경쟁 상대가 없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게 아마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생각일 것입니다. 사실 6 코어라도 전력 소모가 덜한 차기 공정 칩이 지금 소비자에게는 유리할 텐데 말이죠. 아마 불도저가 잘 나왔다면 우리는 8 코어 아이비 브릿지 E 를 이미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상태일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역시 불도저가 아쉽네요.
3. 결국 불도저는 윈도우 8 에서 향상이 없다.
1 세대 불도저 (잠베지 FX) 가 등장했을 무렵 나왔던 이야기는 윈도우 8 에서는 불도저가 더 유리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실제 윈도우 8 이 정식 출시된 이후 이 이야기를 탐스 하드웨어에서 검증한 결과 결론적으로 말해서 윈도우 7 과 윈도우 8 에서 어떤 성능향상도 없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즉 불도저 아키텍처가 굳이 새로운 OS 에서 유리할 게 없다는 이야기죠. 정식 버전 이전에도 나왔던 이야기라 딱히 놀랄만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http://www.tomshardware.com/reviews/windows-8-bulldozer-performance,3289-7.html
4. 14 nm 공정을 언급한 글로벌 파운드리
현 재 인텔은 세계 각지에 14 nm 공정을 담당할 팹 (fab) 을 건설 중에 있습니다. 적어도 2014 년에 14 nm 공정 칩을 선보이기 위해서는 지금 공장을 건설하거나 혹은 설비를 준비해야 하므로 딱히 놀랄만한 일은 아니겠죠. 20 nm 이하 미세 공정은 이제 그렇게 먼 미래의 일은 아닙니다.
아 직까지는 32 nm 공정 칩만 양산 중인 글로벌 파운드리는 자사의 14 nm 공정에 대해서 언급했습니다. 글로벌 파운드리는 아부다비에 근거지를 둔 ATIC 의 자회사인데 ATIC 는 30 억 달러 규모를 추가로 투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 역시 2014 년에 14 nm 공정 이전을 위해 독일 드레스덴의 Fab 1 과 뉴욕 주의 Fab 8 에 지속적인 투자와 확장을 계획 중이라는 것입니다. 14 nm 공정에는 역시 멀티 게이트 방식인 FinFET 을 도입할 것이라고 합니다.
현 재 진척 정도로 봐서는 2014 년을 이야기 해도 이들이 인텔보다 나중에 14 nm 공정 칩을 시장에 내놓을 수 있겠지만 결국 14 nm 공정까지 수년 내로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미세 공정으로 APU 나 차기 불도저 기반 FX 프로세서가 나오면 전력 및 성능에서 개선이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겠죠. 14 nm 공정이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http://www.bodnara.co.kr/bbs/article.html?D=7&cate=36&d_category=8&num=93997
5. 월 100 만대 판매를 넘긴 넥서스 7 판매
구글의 전략 안드로이드 타블렛 이라고 할 수 있는 넥서스 7 이 한달간 100 만대 판매라는 고지에 올라섰다고 합니다. 물론 이는 애플의 아이패드에 비해서는 대단한 성적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으나 이보다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 제까지 안드로이드 타블렛은 살게 없다는 게 중론이었습니다. 넥서스 7 은 그 공식을 과감하게 깨고 있고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어내고 있습니다. 물론 저렴한 가격이 가장 큰 무기라고 할 수 있죠. 또 안드로이드 타블렛은 넥서스 7 만 있는게 아닙니다. 아마존의 킨들 파이어와 새로 나올 넥서스 10 도 있습니다.
이 렇게 안드로이드 타블렛 보급이 커지면 여기에 맞춘 앱들과 컨텐츠들이 더 쏟아질 테고 사실 구글이 노리는 점은 바로 그것입니다. 안드로이드 타블렛이 나온지 2 년여 만에 이제 아이패드에 대항할 전략을 확실하게 수립했다고 할 수 있겠죠. 이전에 언급했듯이 타블렛 PC 시장은 이제부터입니다.
http://www.bloter.net/archives/132522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