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및 대만의 마이크로소프트 지사는 자사 제품 홍보를 위해서 여러 캐릭터들을 고용 (?) 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산업이 발전한 일본은 그렇다쳐도 대만은 약간 의외라고 할 수 있지만 뭐 나름 현지에서 뿐 아니라 이제는 일본에서조차 인기가 있는 아이자와 히카루를 비롯한 캐릭터들이 나름 회사 홍보를 열심히 하고 있으니 여기서 그만둘 이유는 없겠죠. 오히려 시간이 지나도 몸값이 올라가거나 스캔들의 위험이 없는 캐릭터들이 더 안전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잘 알려진 캐릭터들과 잘 알려지지 않은 캐릭터들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고해상도 그림이 있는 경우는 클릭시에 커집니다. 원본을 받고 싶으면 사진을 클릭. 이미지의 저작권은 모두 MS 에 )
우선 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등장했던 아이자와 히카루 ( http://blog.naver.com/jjy0501/100120503286 를 참조. 이전 오리지널 버전의 사진은 여기에서) 와 그녀의 새로운 자매들입니다. 아이자와 히카루는 글자 그대로 빛을 의미하는 히카루 (光) 라는 단어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실버 라이트 (Silverlight) 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실버라이트는 사실상 5.0 버전이 마지막이 될 것으로 알려져 아이자와 히카루 팬들을 슬프게 만들고 있지만 ( 이전 포스트 http://blog.naver.com/jjy0501/100145636674 참조) 아무튼 실버라이트의 쇠락과는 달리 그녀의 인기는 건재한 것 같습니다.
(오리지널 버전의 아이자와 히카루)
실버라이트가 5.0 응로 변경되면서 아이자와 히카루의 캐릭터 디자인도 소폭 변화가 있었습니다.
신캐릭터 도안은 약간 금발이 옅어지고 전반적으로 투명해진 듯 한 느낌이지만 사실 이전과 큰 차이는 없어 보이네요.
그리고 그녀의 3 자매가 새롭게 등장하는데 그녀가 막내이고 나머지는 언니들입니다. 설정은 그렇지만 사실 히카루가 나이가 중간 정도는 되어 보이는데 말이죠.
(사녀 히카루)
(삼녀 레이 )
(차녀 아오이)
(장녀 유 )
(단체샷)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사이트 -> http://www.microsoft.com/taiwan/silverlight/
한편 일본에서 본격적인 윈도우 걸 홍보의 시작을 연 것은 역시 마도베 나나미 였습니다. 테마 팩을 비롯 홍보 영상과 이를 이용한 리미티드 에디션들이 판매되어 사실 가장 친숙합니다. ( http://blog.naver.com/jjy0501/100142062888 를 참조)
(마도베 나나미)
그녀의 사촌인데 혼혈이라는 설정으로 나오는 캐릭터가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저 (Azure)를 홍보하기 위한 클라우디아 마도베 (Claudia Madobe) 입니다. (오빠인 클로드도 있지만 거의 신경을 안쓰는 캐릭터) 클라우디아는 1985 년 11월 20일 윈도우 1.0 이 출시된 날 태어난 것으로 되어 있으며 마도베 나나미는 1992 년 4월 6일 아버지가 윈도우 3.1 을 설치하던날 (?) 태어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마도베는 창가라는 뜻)
(클라우디아 마도베 )
(클라우디아 마도베, 점장, 마도메 나나미, 그리고 클로드 마도베)
MS 의 공식 페이지는 여기 입니다. -> http://msdn.microsoft.com/ja-jp/claudia00_01
(개인적으로 가장 잘 나온 클라우디아 마도베 그림이라고 생각. 클라우드 서비스를 상징하는 구름과 잘 조화된 것 같습니다. )
한편 1회성 캐릭터들이긴 하지만 나나로 시작하는 빙 서비스 홍보 캐릭터들도 존재했습니다.
(나나에, 나나오, 나나코, 나나, 나나미 자매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http://nex32.net/dokuwiki/%EC%BA%90%EB%A6%AD%ED%84%B0/%EB%82%98%EB%82%98-%EC%9E%90%EB%A7%A4 )
윈도우 8 에서는 마도베 아유와 마도베 유 라는 비공식 캐릭터가 있긴 한데 마도베 나나미 처럼 대대적으로 홍보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MS 재팬은 일반 사용자용 시장은 물론 기업 시장을 위한 홍보 캐릭터도 선보이고 있는데 이중에는 우리에게 별로 친숙하지 않은 것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있는 SQL Server 2008 R2 를 위해 선보인 캐릭터죠
또 가상화 제품 (Hyper V 등 ) 을 위해 나온 캐릭터도 존재합니다.
(아래 페이지 참조)
글이 길어졌는데 아무튼 개인적으로는 아이자와 히카루가 가장 선호하는 캐릭터인 것 같네요. 다양한 캐릭터를 홍보에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마케팅 전략 같은데 한국 MS 에서는 아직까지 그런 계획이 있다는 이야기는 들리는게 없어 아쉽네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