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리뷰) 형보다 나은 아우 - 니드 포 스피드 모스트 원티드 (Need for Speed Most Wanted) 모바일





 수년전부터 스마트폰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이제 스마트폰 용 모바일 게임 시장도 과거와 같이 캐주얼 게임만 나오는 게 아니라 꽤 묵직한 대작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일단 모바일 게임이라고 하면 콘솔이나 PC 게임에 비해서 라이트 게임이라는 선입견이 언제부턴가 우리에게 자리잡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제 어느 시장 규모 면에서 무시할 수 없이 커진 모바일 부분이기에 사실 어떤 의미에서는 PC 나 콘솔 보다 더 재미있는 모바일 게임들이 하나씩 등장하고 있다는 것을 부인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이번에 리뷰할 니드 포 스피드 모스트 원티드 (Need for Speed Most Wanted  이하 MW ) 모바일 버전이 아마 그 좋은 살례가 될 것 같습니다. 이 게임을 해본 소감은 오히려 PC 버전의 같은 제목 게임보다 더 낫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리뷰는 iOS 버전이며 아이폰 5 를 이용해서 리뷰했습니다.  물론 리뷰는 아무런 댓가없이 하는 것이고 게임 구매 (라고 해도 얼마 안하지만) 자비로 구매한 것입니다. 


(당연히 사진 역시 모두 아이폰 5 로 직접 찍은 것.  그리고 사진은 모두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같은 비슷한 시기에 PC 버전 MW 와 iOS 버전을 동시에 플레이 해봤는데 개인적인 호불호가 갈리긴 하겠지만 저는 iOS 버전이 이제는 더 재미있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그것이 PC 버전은 쓰레기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둘다 재미있지만 iOS 버전이 더 끌린다는 이야기죠. 왜 그런지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iOS 버전 MW 에서 (그리고 안드로이드 버전 역시 마찬가지) 게이머는 페어헤이븐이라는 가상의 지역을 대상으로 불법 레이싱을 벌입니다. 2005 년에 등장한 명작 게임과 동명의 게임이지만 사실 2005 년 판 모스트 원티드와는 리메이크가 아니라 사실상 별개의 게임입니다. 그리고 모바일 버전은 콘솔과 PC 용으로 나온 2012 년 판 모스트 원티드와 또 다른 내용입니다. 


 2012 년판 모스트 원티드는 Criterion Games 가 만들었고 모바일 버전은 firemonkey 가 만들었는데 서로 다른 내용이죠. 2005 년 판 역시 다른 회사에서 만들었습니다. 같은 부분이라곤 제목과 EA 가 유통한다는 점 정도 입니다. 즉 모바일 게임이 PC/콘솔 버전을 이식한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혹시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같은 걸 또 산다는 우려는 버려도 됩니다. 겹치는 내용이 사실상 없는 거나 다를 바 없는 게임입니다. 음악 정도가 겹친다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모바일 버전의 그래픽은 사진들을 클릭해서 원본을 보면 알겠지만 역대 iOS 레이싱 게임 가운데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 리뷰한 아스팔트 7 히트 (Asphalt 7 : Heat) ( http://blog.naver.com/jjy0501/100169018089 참조) 과 비교하면 사실 거의 한세대 차이가 나는 것 같은 수준의 그래픽 입니다. 비교를 위해 아스팔트 7 역시 아이폰 5 및 아이패드 4 세대에서 구동해본 결과 그래픽은 분명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니드포스피드 핫 퍼수트 모바일 등과 비교했을 때는 거의 XBOX 오리지널과 XBOX 360 (둘다 필자가 가지고 있음) 수준의 그래픽 차이라고 해도 아주 과장된 이야기는 아니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실제로 디테일을 보면 아직 콘솔 수준의 그래픽이라고 말하기는 힘들 수도 있고 PC 버전과는 분명히 한세대 이상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모바일에서 이정도는 솔직히 놀라운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했던 모바일 게임 가운데 이와 비슷한 수준의 그래픽을 보였던 게임은 그렇게 많지 않았습니다. 모바일 MW 의 그래픽은 조금 과장해서 말하면 스마트폰 게임 그래픽을 한 시대 끌어올렸다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과거 나왔던 '이름은 같은데 그래픽은 10 년 정도 차이나는 듯한 캐주얼 게임' 이 아니라 형 (PC/PS3/XBOX 360) 과 닮은 동생이라고 해도 될 만한 그래픽입니다. 


 MW 는 아이폰 5 의 그래픽 성능을 유감없이 끌어낸 게임이라고 생각되는데 20 분 정도 하다 보면 아이폰 5 가 좀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픽 수준으로 보면 이해 못할 일도 아니라고 할 수 있죠. 배터리는 20 분 정도 하면 15- 20 % 가까이 소모되는 것 같습니다. 이건 평소 설정을 어떻게 해놓고 있느냐에 따라 다를 텐데 개인적으로 배터리 관리는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대개의 경우 하루 1 시간 정도 플레이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가지 아이폰 5 로 하면서 느꼈던 부분은 게임을 할 때는 역시 16:9 와이드 화면이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조작시에 손가락으로 가리는 부분이 확실히 줄어들어 편리합니다. 물론 아이패드 정도로 화면이 크면 그런 문제는 화면비와 상관없겠지만 말이죠. (참고로 아이패드 4 세대에서 찍은 플레이 사진도 같이 올리려고 했으나 사실 해상도만 높고 사진 퀄러티는 대동소이 한 수준이며 사진이 쓸데 없이 너무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생략합니다. 아이패드 4 세대가 성능이 더 우월하지만 해상도가 높아서 그런지 퀄러티는 사실 비슷한 수준입니다.)  


 조작은 매우 간단합니다. 좌우 컨트롤은 기기를 좌우로 기울여서 하며 가속은 오른쪽 화면 터치, 브레이크는 왼쪽 화면 터치, 그리고 오른쪽 화면을 앞으로 밀면 니트로 가속입니다. 매우 속도감이 있는 게임이며 아케이드성을 강조하지는 않고 있어 아이템을 먹으면 빨라진다던가 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오히려 진지한 레이싱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더 환영할 만한 부분입니다. 조작은 아래 화면을 참조해 주십시요. 


  


 모바일 버전 MW 는 PC 및 콘솔 버전과는 달리 처음부터 니트로 (순간 가속 기능) 을 사용할 수 있으며 복잡하게 하나씩 파트를 획득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각 레이싱에서 이기거나 조건을 만족시키면 그 때 마다 게임 머니를 얻게 되며 이 걸로 새차를 사거나 혹은 모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게임 진행 방식은 PC 및 콘솔 버전과는 다릅니다. (PC 버전 리뷰는 추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부분은 모바일 버전이 훨씬 마음에 듭니다. 더 간단하고 게임에 집중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죠. 




 (위의 화면처럼 레이싱에서 이기면 게임 머니를 획득) 




(차량을 하나씩 구매할 수 있음) 


 나중으로 갈수록 고성능의 비싼 차량이 있어야 레이싱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머니를 모아서 차를 사야 하는데 돈을 버는 방법은 만만한 트랙을 선정해서 여기서 계속 이기는 것입니다. 같은 트랙을 돌아도 돈은 똑같이 벌 수 있습니다. 다만 좀 노가다를 뛰어야 하는 문제가 등장하죠. 또 한가지 모바일 버전에만 있는 특징은 모드를 장착할 수 있다는 것이죠. 모드를 장착하면 추가 비용이 들지만 대신 가속도가 늘거나 최고 속도가 빨라지는 등의 이점이 있습니다. 




(모드를 장착해서 속도를 더 빠르게 할 수 있지만 그 때 마다 돈이 추가로 들어감) 


 한가지 팁이라면 모드를 장착한 상태에서 만약 레이싱에 지게 되면 모드를 쓰는데 드는 돈이 날라가게 됩니다. 그 때는 빨리 전원버튼을 눌러 나간 후 다시 들어와서 다시 하기를 선택하면 처음부터 다시 할 수 있습니다. 레이싱이 끝난 후 다시 하기를 누르면 돈이 처음부터 청구되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니드포 스피드 시리즈의 감초같은 (?) 존재라고 할 수 있는 경찰차는 여기서도 등장합니다. 다만 아쉽게도 경찰차로 플레이할 수는 없습니다. 또 시리즈의 전통 (?) 대로 아무리 도로에 차가 많아도 나만 쫓아 옵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부분은 추돌 사고를 일으키다 보면 데미지가 축적되어 차량이 파손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손상률을 잘 보면서 이를 회피해야 합니다. 한가지더 팁이라면 경찰차가 앞에서 달릴 때 감속용 체인을 발사하는데 걸리면 속도가 갑자기 감소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경찰차 바로 뒤에 따라가는 건 피해야 합니다. 


 이 게임에도 경찰차나 혹은 상대 레이서 차를 추돌 사고로 부수면 니트로가 100% 차는 보상이 있습니다. 이 부분도 이전 MW 및 니드 포 스피드 게임과 비슷한데 아무튼 이를 잘 활용하면 게임을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게임 플레이는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아스팔트 7 과 비교시 우열을 가리기 힘든 수준이라고 할 수 있고 그래픽과 음악은 MW 가 훨씬 좋습니다. 특히 음악은 니드 포 스피드 시리즈라고 이름 붙여도 좋은 수준입니다. 다만 2005 년 판 모스트 원티드가 2012 년 판보다 음악은 훨씬 좋았던 것 같네요. 지금 들어봐도 그렇습니다. 


 한가지 단점이라고 하면 모바일 버전은 맵이 너무 작다는 것 입니다. 모바일 버전이라 용량 문제 때문인지 달리다 보면 이전에 달린 것 같은 트랙을 규칙과 시간대를 바꿔 (시간대가 바뀜에 따라 배경이 낮, 저녁, 새벽 등으로 변경됨) 달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아스팔트 7 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다만 트랙 자체는 훨씬 길고 속도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같은 트랙을 몇번씩 돌지는 않기 때문이죠. 


 아무튼 고성능 스마트폰을 가진 유저라면 반드시 플레이 해보라고 할 만한 수작입니다. EA 역시 세일을 자주 하는 만큼 가격이 부담되는 유저라면 세일 기간을 기다리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뭐 그렇치 않더라도 가격이 얼마 안하지만 말이죠. 개인적으로는 아이폰 5 를 산 보람을 느끼게 만든 게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고성능 스마트폰을 구매해서 그냥 캐주얼 게임만 하기엔 아깝다는 생각이 드는 유저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세상에서 가장 큰 벌

( Wallace's giant bee, the largest known bee species in the world, is four times larger than a European honeybee(Credit: Clay Bolt) ) (Photographer Clay Bolt snaps some of the first-ever shots of Wallace's giant bee in the wild(Credit: Simon Robson)  월리스의 거대 벌 (Wallace’s giant bee)로 알려진 Megachile pluto는 매우 거대한 인도네시아 벌로 세상에서 가장 거대한 말벌과도 경쟁할 수 있는 크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암컷의 경우 몸길이 3.8cm, 날개너비 6.35cm으로 알려진 벌 가운데 가장 거대하지만 수컷의 경우 이보다 작아서 몸길이가 2.3cm 정도입니다. 아무튼 일반 꿀벌의 4배가 넘는 몸길이를 지닌 거대 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가칠레는 1981년 몇 개의 표본이 발견된 이후 지금까지 추가 발견이 되지 않아 멸종되었다고 보는 과학자들도 있었습니다. 2018년에 eBay에 표본이 나왔지만, 언제 잡힌 것인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사실 이 벌은 1858년 처음 발견된 이후 1981년에야 다시 발견되었을 만큼 찾기 어려운 희귀종입니다. 그런데 시드니 대학과 국제 야생 동물 보호 협회 (Global Wildlife Conservation)의 연구팀이 오랜 수색 끝에 2019년 인도네시아의 오지에서 메가칠레 암컷을 야생 상태에서 발견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메가칠레 암컷은 특이하게도 살아있는 흰개미 둥지가 있는 나무에 둥지를 만들고 살아갑니다. 이들의 거대한 턱은 나무의 수지를 모아 둥지를 짓는데 유리합니다. 하지만 워낙 희귀종이라 이들의 생태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동영상)...

몸에 철이 많으면 조기 사망 위험도가 높다?

 철분은 인체에 반드시 필요한 미량 원소입니다. 헤모글로빈에 필수적인 물질이기 때문에 철분 부족은 흔히 빈혈을 부르며 반대로 피를 자꾸 잃는 경우에는 철분 부족 현상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철분 수치가 높다는 것은 반드시 좋은 의미는 아닙니다. 모든 일에는 적당한 수준이 있게 마련이고 철 역시 너무 많으면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철 대사에 문제가 생겨 철이 과다하게 축적되는 혈색소증 ( haemochromatosis ) 같은 드문 경우가 아니라도 과도한 철분 섭취나 수혈로 인한 철분 과잉은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철 농도가 수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버드 대학의 이야스 다글라스( Iyas Daghlas )와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의 데펜더 길 ( Dipender Gill )은 체내 철 함유량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변이와 수명의 관계를 조사했습니다. 연구팀은 48972명의 유전 정보와 혈중 철분 농도, 그리고 기대 수명의 60/90%에서 생존 확률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유전자로 예측한 혈중 철분 농도가 증가할수록 오래 생존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이 유전자 자체 때문인지 아니면 높은 혈중/체내 철 농도 때문인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높은 혈중 철 농도가 꼭 좋은 뜻이 아니라는 것을 시사하는 결과입니다.   연구팀은 이 데이터를 근거로 건강한 사람이 영양제나 종합 비타민제를 통해 과도한 철분을 섭취할 이유는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어쩌면 높은 철 농도가 조기 사망 위험도를 높일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임산부나 빈혈 환자 등 진짜 철분이 필요한 사람들까지 철분 섭취를 꺼릴 필요가 없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연구 내용은 정상보다 높은 혈중 철농도가 오래 유지되는 경우를 가정한 것으로 본래 철분 부족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낮은 철분 농도와 빈혈이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은 이미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철...

사막에서 식물을 재배하는 온실 Ecodome

 지구 기후가 변해가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비가 더 많이 내리지만 반대로 비가 적게 내리는 지역도 생기고 있습니다. 일부 아프리카 개도국에서는 이에 더해서 인구 증가로 인해 식량과 물이 모두 크게 부족한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이 나오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사막 온실입니다.   사막에 온실을 건설한다는 아이디어는 이상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사막 온실이 식물재배를 위해서 시도되고 있습니다. 사막 온실의 아이디어는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사막 환경에서 작물을 재배함과 동시에 물이 증발해서 사라지는 것을 막는데 그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사막화가 진행 중인 에티오피아의 곤다르 대학( University of Gondar's Faculty of Agriculture )의 연구자들은 사막 온실과 이슬을 모으는 장치를 결합한 독특한 사막 온실을 공개했습니다. 이들은 이를 에코돔( Ecodome )이라고 명명했는데, 아직 프로토타입을 건설한 것은 아니지만 그 컨셉을 공개하고 개발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사막에 건설된 온실안에서 작물을 키움니다. 이 작물은 광합성을 하면서 수증기를 밖으로 내보네게 되지만, 온실 때문에 이 수증기를 달아나지 못하고 갖히게 됩니다. 밤이 되면 이 수증기는 다시 응결됩니다. 그리고 동시에 에코돔의 가장 위에 있는 부분이 열리면서 여기로 찬 공기가 들어와 외부 공기에 있는 수증기가 응결되어 에코돔 내부로 들어옵니다. 그렇게 얻은 물은 식수는 물론 식물 재배 모두에 사용 가능합니다.  (에코돔의 컨셉.  출처 : Roots Up)   (동영상)   이 컨셉은 마치 사막 온실과 이슬을 모으는 담수 장치를 합쳐놓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도 잘 작동할지는 직접 테스트를 해봐야 알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