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리뷰) 형보다 나은 아우 - 니드 포 스피드 모스트 원티드 (Need for Speed Most Wanted) 모바일





 수년전부터 스마트폰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이제 스마트폰 용 모바일 게임 시장도 과거와 같이 캐주얼 게임만 나오는 게 아니라 꽤 묵직한 대작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일단 모바일 게임이라고 하면 콘솔이나 PC 게임에 비해서 라이트 게임이라는 선입견이 언제부턴가 우리에게 자리잡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제 어느 시장 규모 면에서 무시할 수 없이 커진 모바일 부분이기에 사실 어떤 의미에서는 PC 나 콘솔 보다 더 재미있는 모바일 게임들이 하나씩 등장하고 있다는 것을 부인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이번에 리뷰할 니드 포 스피드 모스트 원티드 (Need for Speed Most Wanted  이하 MW ) 모바일 버전이 아마 그 좋은 살례가 될 것 같습니다. 이 게임을 해본 소감은 오히려 PC 버전의 같은 제목 게임보다 더 낫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리뷰는 iOS 버전이며 아이폰 5 를 이용해서 리뷰했습니다.  물론 리뷰는 아무런 댓가없이 하는 것이고 게임 구매 (라고 해도 얼마 안하지만) 자비로 구매한 것입니다. 


(당연히 사진 역시 모두 아이폰 5 로 직접 찍은 것.  그리고 사진은 모두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같은 비슷한 시기에 PC 버전 MW 와 iOS 버전을 동시에 플레이 해봤는데 개인적인 호불호가 갈리긴 하겠지만 저는 iOS 버전이 이제는 더 재미있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그것이 PC 버전은 쓰레기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둘다 재미있지만 iOS 버전이 더 끌린다는 이야기죠. 왜 그런지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iOS 버전 MW 에서 (그리고 안드로이드 버전 역시 마찬가지) 게이머는 페어헤이븐이라는 가상의 지역을 대상으로 불법 레이싱을 벌입니다. 2005 년에 등장한 명작 게임과 동명의 게임이지만 사실 2005 년 판 모스트 원티드와는 리메이크가 아니라 사실상 별개의 게임입니다. 그리고 모바일 버전은 콘솔과 PC 용으로 나온 2012 년 판 모스트 원티드와 또 다른 내용입니다. 


 2012 년판 모스트 원티드는 Criterion Games 가 만들었고 모바일 버전은 firemonkey 가 만들었는데 서로 다른 내용이죠. 2005 년 판 역시 다른 회사에서 만들었습니다. 같은 부분이라곤 제목과 EA 가 유통한다는 점 정도 입니다. 즉 모바일 게임이 PC/콘솔 버전을 이식한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혹시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같은 걸 또 산다는 우려는 버려도 됩니다. 겹치는 내용이 사실상 없는 거나 다를 바 없는 게임입니다. 음악 정도가 겹친다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모바일 버전의 그래픽은 사진들을 클릭해서 원본을 보면 알겠지만 역대 iOS 레이싱 게임 가운데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 리뷰한 아스팔트 7 히트 (Asphalt 7 : Heat) ( http://blog.naver.com/jjy0501/100169018089 참조) 과 비교하면 사실 거의 한세대 차이가 나는 것 같은 수준의 그래픽 입니다. 비교를 위해 아스팔트 7 역시 아이폰 5 및 아이패드 4 세대에서 구동해본 결과 그래픽은 분명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니드포스피드 핫 퍼수트 모바일 등과 비교했을 때는 거의 XBOX 오리지널과 XBOX 360 (둘다 필자가 가지고 있음) 수준의 그래픽 차이라고 해도 아주 과장된 이야기는 아니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실제로 디테일을 보면 아직 콘솔 수준의 그래픽이라고 말하기는 힘들 수도 있고 PC 버전과는 분명히 한세대 이상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모바일에서 이정도는 솔직히 놀라운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했던 모바일 게임 가운데 이와 비슷한 수준의 그래픽을 보였던 게임은 그렇게 많지 않았습니다. 모바일 MW 의 그래픽은 조금 과장해서 말하면 스마트폰 게임 그래픽을 한 시대 끌어올렸다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과거 나왔던 '이름은 같은데 그래픽은 10 년 정도 차이나는 듯한 캐주얼 게임' 이 아니라 형 (PC/PS3/XBOX 360) 과 닮은 동생이라고 해도 될 만한 그래픽입니다. 


 MW 는 아이폰 5 의 그래픽 성능을 유감없이 끌어낸 게임이라고 생각되는데 20 분 정도 하다 보면 아이폰 5 가 좀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픽 수준으로 보면 이해 못할 일도 아니라고 할 수 있죠. 배터리는 20 분 정도 하면 15- 20 % 가까이 소모되는 것 같습니다. 이건 평소 설정을 어떻게 해놓고 있느냐에 따라 다를 텐데 개인적으로 배터리 관리는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대개의 경우 하루 1 시간 정도 플레이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가지 아이폰 5 로 하면서 느꼈던 부분은 게임을 할 때는 역시 16:9 와이드 화면이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조작시에 손가락으로 가리는 부분이 확실히 줄어들어 편리합니다. 물론 아이패드 정도로 화면이 크면 그런 문제는 화면비와 상관없겠지만 말이죠. (참고로 아이패드 4 세대에서 찍은 플레이 사진도 같이 올리려고 했으나 사실 해상도만 높고 사진 퀄러티는 대동소이 한 수준이며 사진이 쓸데 없이 너무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생략합니다. 아이패드 4 세대가 성능이 더 우월하지만 해상도가 높아서 그런지 퀄러티는 사실 비슷한 수준입니다.)  


 조작은 매우 간단합니다. 좌우 컨트롤은 기기를 좌우로 기울여서 하며 가속은 오른쪽 화면 터치, 브레이크는 왼쪽 화면 터치, 그리고 오른쪽 화면을 앞으로 밀면 니트로 가속입니다. 매우 속도감이 있는 게임이며 아케이드성을 강조하지는 않고 있어 아이템을 먹으면 빨라진다던가 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오히려 진지한 레이싱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더 환영할 만한 부분입니다. 조작은 아래 화면을 참조해 주십시요. 


  


 모바일 버전 MW 는 PC 및 콘솔 버전과는 달리 처음부터 니트로 (순간 가속 기능) 을 사용할 수 있으며 복잡하게 하나씩 파트를 획득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각 레이싱에서 이기거나 조건을 만족시키면 그 때 마다 게임 머니를 얻게 되며 이 걸로 새차를 사거나 혹은 모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게임 진행 방식은 PC 및 콘솔 버전과는 다릅니다. (PC 버전 리뷰는 추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부분은 모바일 버전이 훨씬 마음에 듭니다. 더 간단하고 게임에 집중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죠. 




 (위의 화면처럼 레이싱에서 이기면 게임 머니를 획득) 




(차량을 하나씩 구매할 수 있음) 


 나중으로 갈수록 고성능의 비싼 차량이 있어야 레이싱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머니를 모아서 차를 사야 하는데 돈을 버는 방법은 만만한 트랙을 선정해서 여기서 계속 이기는 것입니다. 같은 트랙을 돌아도 돈은 똑같이 벌 수 있습니다. 다만 좀 노가다를 뛰어야 하는 문제가 등장하죠. 또 한가지 모바일 버전에만 있는 특징은 모드를 장착할 수 있다는 것이죠. 모드를 장착하면 추가 비용이 들지만 대신 가속도가 늘거나 최고 속도가 빨라지는 등의 이점이 있습니다. 




(모드를 장착해서 속도를 더 빠르게 할 수 있지만 그 때 마다 돈이 추가로 들어감) 


 한가지 팁이라면 모드를 장착한 상태에서 만약 레이싱에 지게 되면 모드를 쓰는데 드는 돈이 날라가게 됩니다. 그 때는 빨리 전원버튼을 눌러 나간 후 다시 들어와서 다시 하기를 선택하면 처음부터 다시 할 수 있습니다. 레이싱이 끝난 후 다시 하기를 누르면 돈이 처음부터 청구되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니드포 스피드 시리즈의 감초같은 (?) 존재라고 할 수 있는 경찰차는 여기서도 등장합니다. 다만 아쉽게도 경찰차로 플레이할 수는 없습니다. 또 시리즈의 전통 (?) 대로 아무리 도로에 차가 많아도 나만 쫓아 옵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부분은 추돌 사고를 일으키다 보면 데미지가 축적되어 차량이 파손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손상률을 잘 보면서 이를 회피해야 합니다. 한가지더 팁이라면 경찰차가 앞에서 달릴 때 감속용 체인을 발사하는데 걸리면 속도가 갑자기 감소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경찰차 바로 뒤에 따라가는 건 피해야 합니다. 


 이 게임에도 경찰차나 혹은 상대 레이서 차를 추돌 사고로 부수면 니트로가 100% 차는 보상이 있습니다. 이 부분도 이전 MW 및 니드 포 스피드 게임과 비슷한데 아무튼 이를 잘 활용하면 게임을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게임 플레이는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아스팔트 7 과 비교시 우열을 가리기 힘든 수준이라고 할 수 있고 그래픽과 음악은 MW 가 훨씬 좋습니다. 특히 음악은 니드 포 스피드 시리즈라고 이름 붙여도 좋은 수준입니다. 다만 2005 년 판 모스트 원티드가 2012 년 판보다 음악은 훨씬 좋았던 것 같네요. 지금 들어봐도 그렇습니다. 


 한가지 단점이라고 하면 모바일 버전은 맵이 너무 작다는 것 입니다. 모바일 버전이라 용량 문제 때문인지 달리다 보면 이전에 달린 것 같은 트랙을 규칙과 시간대를 바꿔 (시간대가 바뀜에 따라 배경이 낮, 저녁, 새벽 등으로 변경됨) 달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아스팔트 7 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다만 트랙 자체는 훨씬 길고 속도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같은 트랙을 몇번씩 돌지는 않기 때문이죠. 


 아무튼 고성능 스마트폰을 가진 유저라면 반드시 플레이 해보라고 할 만한 수작입니다. EA 역시 세일을 자주 하는 만큼 가격이 부담되는 유저라면 세일 기간을 기다리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뭐 그렇치 않더라도 가격이 얼마 안하지만 말이죠. 개인적으로는 아이폰 5 를 산 보람을 느끼게 만든 게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고성능 스마트폰을 구매해서 그냥 캐주얼 게임만 하기엔 아깝다는 생각이 드는 유저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통계 공부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사실 저도 통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런 주제로 글을 쓰기가 다소 애매하지만, 그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통계학, 특히 수학적인 의미에서의 통계학을 공부하게 되는 계기는 사람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아마도 비교적 흔하고 난감한 경우는 논문을 써야 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오늘날의 학문적 연구는 집단간 혹은 방법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보여줘야 하는데, 그려면 불가피하게 통계적인 방법을 쓸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분야와 주제에 따라서는 아닌 경우도 있겠지만, 상당수 논문에서는 통계학이 들어가게 됩니다.   문제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학과에서 통계 수업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 학부 과정에서는 대부분 논문 제출이 필요없거나 필요하다고 해도 그렇게 높은 수준을 요구하지 않지만, 대학원 이상 과정에서는 SCI/SCIE 급 논문이 필요하게 되어 처음 논문을 작성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논문을 계속해서 쓰게 될 경우 통계 문제는 항상 나를 따라다니면서 괴롭히게 될 것입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간혹 통계 공부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냐는 질문이 들어옵니다. 사실 저는 통계 전문가라고 하기에는 실력은 모자라지만, 대신 앞서서 삽질을 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몇 가지 조언을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입문자를 위한 책을 추천해달라  사실 예습을 위해서 미리 공부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통계는 학과별로 다르지 않더라도 주로 쓰는 분석방법은 분야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어 결국은 자신이 주로 하는 부분을 잘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과 커리큘럼에 들어있는 통계 수업을 듣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잘 쓰지도 않을 방법을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아무래도 효율

150년 만에 다시 울린 희귀 곤충의 울음 소리

  ( The katydid Prophalangopsis obscura has been lost since it was first collected, with new evidence suggesting cold areas of Northern India and Tibet may be the species' habitat. Credit: Charlie Woodrow, licensed under CC BY 4.0 ) ( The Museum's specimen of P. obscura is the only confirmed member of the species in existence. Image . Credit: The Trustees of the Natural History Museum, London )  과학자들이 1869년 처음 보고된 후 지금까지 소식이 끊긴 오래 전 희귀 곤충의 울음 소리를 재현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프로팔랑곱시스 옵스큐라 ( Prophalangopsis obscura)는 이상한 이름만큼이나 이상한 곤충으로 매우 희귀한 메뚜기목 곤충입니다. 친척인 여치나 메뚜기와는 오래전 갈라진 독자 그룹으로 매우 큰 날개를 지니고 있으며 인도와 티벳의 고산 지대에 사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일한 표본은 수컷 성체로 2005년에 암컷으로 생각되는 2마리가 추가로 발견되긴 했으나 정확히 같은 종인지는 다소 미지수인 상태입니다. 현재까지 확실한 표본은 수컷 성체 한 마리가 전부인 미스터리 곤충인 셈입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그 형태를 볼 때 이들 역시 울음 소리를 통해 짝짓기에서 암컷을 유인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높은 고산 지대에서 먼 거리를 이동하는 곤충이기 때문에 낮은 피치의 울음 소리를 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이런 소리는 암컷 만이 아니라 박쥐도 잘 듣는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들은 중생대 쥐라기 부터 존재했던 그룹으로 당시에는 박쥐가 없어 이런 방식이 잘 통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신생대에 박쥐가 등장하면서 플로팔랑곱

9000년 전 소녀의 모습을 복원하다.

( The final reconstruction. Credit: Oscar Nilsson )  그리스 아테나 대학과 스웨덴 연구자들이 1993년 발견된 선사 시대 소녀의 모습을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복원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 유골은 그리스의 테살리아 지역의 테오페트라 동굴 ( Theopetra Cave )에서 발견된 것으로 연대는 9000년 전으로 추정됩니다. 유골의 주인공은 15-18세 사이의 소녀로 정확한 사인은 알 수 없으나 괴혈병, 빈혈, 관절 질환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소녀가 살았던 시기는 유럽 지역에서 수렵 채집인이 초기 농경으로 이전하는 시기였습니다.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이 시기의 사람들도 젊은 시절에 다양한 질환에 시달렸을 것이며 평균 수명 역시 매우 짧았을 것입니다. 비록 젊은 나이에 죽기는 했지만, 당시에는 이런 경우가 드물지 않았을 것이라는 이야기죠.   아무튼 문명의 새벽에 해당하는 시점에 살았기 때문에 이 소녀는 Dawn (그리스어로는  Avgi)라고 이름지어졌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유골에 대한 상세한 스캔과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해서 살아있을 당시의 모습을 매우 현실적으로 복원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나타난 모습은.... 당시의 거친 환경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긴 턱은 당시를 살았던 사람이 대부분 그랬듯이 질긴 먹이를 오래 씹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강하고 억센 10대 소녀(?)의 모습은 당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강해야 했다는 점을 말해주는 듯 합니다. 이렇게 억세보이는 주인공이라도 당시에는 전염병이나 혹은 기아에서 자유롭지는 못했기 때문에 결국 평균 수명은 길지 못했겠죠. 외모 만으로 평가해서는 안되겠지만, 당시의 거친 시대상을 보여주는 듯 해 흥미롭습니다.   참고  https://phys.org/news/2018-01-teenage-girl-years-reconstructe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