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 : IDC)
시장 조사 기관 IDC 에 의하면 2012 년 4 분기에 판매된 타블렛 (Tablet) 의 수가 모두 5250 만대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2012 년 4분기에 PC 시장이 다소 위축되었던 것과는 아주 대조적으로 전년 동기의 2990 만대에 비해서 무려 75.3% 가 성장한 셈입니다. 스마트폰은 이미 어느 정도 보급이 이루어진 상태이고 타블렛 역시 선진국 시장을 중심으로 어느 정도 보급이 되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이런 폭발적 성장을 하지는 않겠지만 아무튼 타블렛의 판매량이 엄청나게 늘어난 점은 사실입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아이패드는 2290 만대로 여전히 2 위와 많은 격차가 있는 1위를 지키고 있으나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해서 43.6% 로 감소했습니다. 다만 판매량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48.1% 로 아이패드 미니의 영향도 있었지만 아무튼 상당한 수준으로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이보다 더 극적인 증가는 삼성 전자와 ASUS 로 삼성 전자의 경우 263%, ASUS 는 402% 라는 폭발적인 판매량 증가를 보였습니다. 물론 ASUS 의 경우 넥서스 7 덕분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ASUS 의 경우 판매된 타블렛의 대부분이 넥서스 7 으로 알려져 있으며 4분기 추정 판매량은 300 만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튼 넥서스 7 의 성공으로 ASUS 는 단숨에 타블렛 시장 4 위로 올라왔습니다. 루머에 의하면 차기 넥서스 7 (혹은 7.7) 역시 ASUS 가 제작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보다는 덜 극적인 성장을 보인 곳은 아마존으로 킨들 파이어의 성공적인 라인업 확장에도 불구하고 26.8% 라는 상대적으로 적은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판매량이 분기당 600 만대로 사실 꽤 성공적으로 팔리는 타블렛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킨들 파이어의 경우 아마존의 컨텐츠 서비스가 되는 국가에서만 정식으로 런칭된 점을 생각해 보면 (아마존이 킨들 파이어를 판매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역시 자사의 컨텐츠 판매를 위한 단말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그렇게 적은 판매량이라곤 볼 수 없습니다.
아무튼 PC 시장의 상대적인 약세와 타블렛 시장의 강세는 우연의 일치라고는 볼 수 없을 것입니다. PC 가 하던 일을 타블렛이 모두 가져가지는 않았지만 일부 겹치기가 일어나는 부분에 있어서는 수요의 일부를 뺏어가는 것 만으로도 PC 산업의 성장에 제동을 걸고 위축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죠. 다만 미국등을 중심으로 타블렛 시장도 성숙하고 있다는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타블렛 = 아이패드 라는 공식 역시 시간이 지나면서 희석되고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경쟁자들도 충분히 성숙한 상태이고 시장이 몇개의 과점업체의 무대가 되기는 할지 몰라도 한개의 업체가 모두 독점하는 형태가 계속해서 유지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향후 한동안은 iOS vs 안드로이드 진영의 대립 구도가 타블렛 시장에서 계속되리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개인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아마 미래에는 지금처럼 타블렛과 PC 를 구분하는 것 조차 의미가 없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전통적인 윈도우 PC 가 점차 타블렛 형태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텔 CPU 를 탑재한 PC 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얇고 휴대하기 편한 타블렛 형태로 많이 등장할 것이고 OS 인 윈도우 8 역시 타블렛에 최적화된 환경으로 바뀐 상태입니다. 따라서 미래에 윈도우 PC 라는 것 역시 일부는 타블렛들과 비교할 수 없는 형태를 지니게 될 것이고 사실 일부는 지금도 그렇다고 봐야죠.
따라서 결국 미래에는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의 세 OS 가 타블렛 OS 시장에서 경쟁을 하게 될 것이지만 최종적으로 하나만 남게 될 것인지 아니면 몇개가 경쟁하는 구도로 계속 진행될지 예측하기는 매우 어려워 보입니다. IT 의 미래 (그것이 불과 1-2 년 뒤라도) 를 예측하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이죠. 과연 3 년 뒤에는 어떻게 되어 있을 지 매우 궁금해지는 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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