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ogy has fitted its ammonia-powered energy system to a standard John Deere tractor. Credit: Bryan Banducci)
(The world's first ammonia-powered tractor. Credit: Bryan Banducci)
차세대 청정 연료로 주목받는 물질 중 하나는 암모니아입니다. 독성이 있는 냄새나는 물질이지만, 수소와 질소로 분해할 수 있고 수소보다 저장이 매우 편리해 수소보다 훨씬 실용적인 대체 연료이기 때문입니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현재 암모니아를 선박이나 항공기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연구가 진행중인 것은 물론 암모니아를 화석 연료가 아닌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로 제조하는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이전 포스트: https://blog.naver.com/jjy0501/222727104495
브룩클린의 암모니아 에너지 스타트업 기업인 아모기 (Amogy)는 농기계 전문 제조사인 존 디어(John Deere)의 농업용 트랙터를 암모니아 연료 전지 방식으로 개조했습니다. 암모니아를 직접 엔진에 혼합해 연소시킬수도 있지만, 완전히 배기가스를 없애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소와 질소로 분리한 후 수소 연료 전지를 가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제조사에 따르면 암모니아 연료 전지는 에너지 저장 밀도가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5배 이상 높은 700Wh/kg에 달합니다. 그리고 수소와 달리 상온에서 압력 탱크에 쉽게 저장하고 충전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가장 큰 문제는 독성이 있다는 것이지만, 사람이 거의 없는 대규모 농경지에서 사용하거나 무인 트랙터 형태로 사용한다면 이 부분은 큰 단점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아모기는 앞으로 실증 트럭 및 트랙터를 통해 암모니아 연료 전지의 가능성을 검증한다는 계획입니다. 테슬라의 성공 이후 각종 청정 에너지, 전기차 스타트업이 붐을 이뤘는데, 이 가운데는 사실 충분한 기술적 기반이 없는 경우도 적지 않았습니다. 기술 스타트업의 어쩔 수 없는 현실이기도 하지만, 암모니아 연료 전지 혹은 엔진 기술이 실제로 상용화될 수 있을지는 좀 더 두고봐야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automotive/modified-john-deere-worl-first-ammonia-tractor/
https://www.amogy.co/press-release-20220601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