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인텔)
인텔이 브로드웰 EP 프로세서를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엠바고가 풀린 내용을 보면 이전에 루머로 나왔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인데, 역시 22개나 코어와 55MB 캐쉬를 탑재한 덕분에 엄청난 크기로 등장했다는 소식입니다.
22코어 브로드웰 EP 프로세서의 경우 72억개의 트랜지스터와 456㎟의 다이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22nm 공정의 하스웰 EP 18코어 프로세서가 56.9억개의 트랜지스터에 662㎟의 다이를 갖고 있던 점을 감안하면 확실히 공정 미세화로 인해 더 많은 코어를 넣고도 크기가 줄어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에 아직 여유가 있는 만큼 스카이레이크 EP에서는 더 많은 코어를 탑재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브로드웰 EP는 세 가지 종류의 프로세서로 되어 있습니다. 각각 10코어, 15코어, 24코어 제품을 기반으로 일부 에러가 난 코어를 블록해 4-22 코어 제품군으로 다양하게 내놓았습니다. 다시 말해 아예 처음부터 일부가 제조 과정에서 에러가 날 가능성을 대비해 여분의 코어를 더 집어넣은 구조라는 것이죠. (중간에 die configuration 슬라이드 참조) 이는 물론 GPU 등 대형 프로세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성입니다.
한 가지 더 흥미로운 부분은 10코어 다이의 존재입니다. 앞서 루머에서 일반 사용자용으로 등장하는 브로드웰 E의 경우 10/8/6 코어 구성으로 나올 것이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 http://blog.naver.com/jjy0501/220537712913 참조) 이번에 나온 구성을 보면 이 내용을 확인시켜주는 것으로 보이지만, 정확한 결과는 두고봐야 알 것 같습니다.
브로드웰 EP 프로세서가 DDR 2400 을 지원하기 때문에 브로드웰 E 역시 같은 구성을 지원하게 될 것입니다. 동시에 브로드웰 EP 프로세서가 나왔다는 것은 이제 브로드웰 E 프로세서 출시 역시 머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연 어떤 구성과 가격으로 등장할지 궁금하네요.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