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99의 후속인 X299 칩셋 (Basin Falls 플랫폼)에 대한 소식이 나왔습니다. X299 칩셋은 스카이레이크 X 및 카비레이크 X를 위한 플랫폼으로 서버용과 달리 6채널이 아니라 4채널 DDR4로 등장할 것이며 클럭은 2667MHz까지 지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LGA 2066 소켓을 사용해서 6-10코어 제품을 지원 (카비레이크 X는 4코어) 하게 되는데, 라이젠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12 코어 이상 제품도 등장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출시 시저이나 가격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아직이지만, 루머에 의하면 올해 여름 컴퓨텍스(Computex 2017)에 공개되고 3분기 정도에 등장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제품 주기를 고려하면 3-4분기 출시가 유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X299에 대한 소식은 사실 그다지 흥미로운 뉴스가 아닌게, 라이젠의 등장으로 저렴한 멀티코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죠. 더구나 라이젠이 12-16 코어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과 맞물려 사실 X299 칩셋과 스카이레이크 X 에 대한 궁금증은 그다지 크지 않은 상황입니다.
8코어 이상 제품을 사용하려면 999달러 이상의 다소 비현실적인 가격을 지불해야 하는데, 라이젠이 훨씬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죠. 다소 성능이 떨어진다고 해도 절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 이 문제를 상쇄하고도 남습니다.
따라서 인텔이 이 위협을 극복할 방법은 10코어 이상 제품을 출시하면서 가격을 전체적으로 인하하는 것인데, 앞으로 가격 정책을 어떻게 유지할지 그리고 제품 라인업을 어떻게 정리할지가 더 큰 관심사입니다. 만약 별 변화 없는 라인업을 유지할 경우 AMD에게 큰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