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7년 4월 20일 목요일

태양계 이야기 619 - 지구를 스처지나간 오리 모양 소행성



(This composite of 30 images of asteroid 2014 JO25 was generated with radar data collected using NASA's Goldstone Solar System Radar in California's Mojave Desert.
Credits: NASA/JPL-Caltech/GSSR)​


 2017년 4월 19일, 지구에서 180만km 떨어진 지점에서 소행성 2014 JO25가 지나갔습니다. 인간의 척도로는 꽤 먼 거리지만, 천문학적인 관점에서는 지구를 스쳐지나갔다고 해도 될 것입니다. 이 소행성의 궤도를 감안하면 500년 내로 가장 가까이 근접한 궤도입니다.


 4월 19일부터 21일 사이 골드스톤과 아레시보에 있는 대형 레이더 안테나가 이 소행성을 관측하고 있습니다. 이런 작은 소행성은 가시광 관측보다 레이더 관측이 더 상세한 관측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이 소행성이 지름 620m 정도이며 두 개의 소행성이 서로 연결된 듯 한 모양임이 밝혀졌습니다. 사진에서의 해상도는 픽셀 당 7.5m 입니다.




(동영상)


 이 소행성의 모습은  로제타가 탐사했던 67P와 유사하게 마치 고무 오리 (러버 덕) 같은 외형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두 개 이상의 소행성이 중력으로 느슨하게 연결된 구조일 수 있습니다. 보통 소행성 하면 단단한 돌덩이를 생각하지만 이런 형태의 소행성이나 혹은 아예 잡석더미형 소행성이 매우 흔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소행성의 형태와 구조를 파악하는 것은 만약에 큰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 궤도에 접어들 경우 궤도를 변경하거나 혹은 앞으로 소행성의 자원을 채취하는 임무를 수행할 때 매우 선행되어야 할 중요한 연구 과제입니다.


 아무튼 러버덕이 한 바퀴 회전하는 것 같은 모양의 소행성을 보니 어딘지 귀엽다는 생각입니다.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