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Foster-Miller TALON
포스터 밀러사의 탈론 (TALON) 은 팩봇과 비슷한 크기의 원격 조종 무인 로봇으로 앞서 설명한 SUGV 에 들어갈 수 있는 종류입니다. 탈론 역시 팩봇 비슷하게 생겼으며 폭발물 제거 등의 임무에도 투입되지만 최근에는 정찰 및 전투에 투입할 수 있는 SWORD (Special Weapons Observation Reconnaissance Detection System ) 라는 시스템을 장착해 전투에 투입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탈론 역시 2000 년대부터 3000 기 정도 양산되어 팩봇과 더불어 가장 널리 사용되는 SUGV 라고 할 수 있습니다.
(SWORD 를 장착한 탈론. 여기에는 M249 SAW 를 장착한 모습이다. 이 장치를 이용 1000 미터 밖의 병사가 원격으로 적을 공격할 수 있다. As a work of the U.S. federal government, the image is in thepublic domain. )
SWORD 시스템을 이용하면 여러가지 형태의 무장을 이 소형 로봇에 장착할 수 있는데 M16, M249 SAW, M82 바렛, 40mm 유탄 발사기, quad 66mm M202A1 FLASH 등이 탑재 가능합니다. 2007 년 잉라크에 M249 SAW 를 장착한 탈론 소드가 3기 배치된 이래 현재 활약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전투용으로 널리 쓰이기는 다소 모자란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육군은 더 이상의 탈론 소드를 배치하지 않고 후계기인 MAARS (Modular Advanced Armed Robotic System ) 를 개발하기로 한 상태입니다.
(사람이 원격 조종하는 방식은 팩봇과 유사 As a work of the U.S. federal government, the image is in the public domain. )
(M249 SAW 를 장착한 탈론)
탈론은 기본형이 무게 45kg 정도이며 리튬 이온 배터리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팩봇보다는 다소 무겁고 큰 로봇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영상은 탈론 소드의 후계인 MAARS 의 테스트 데모 영상입니다.
5. ACER (Armored Combat Engineer Robot )
에이서 (ACER) 는 메사 로보틱 (Mesa Robotic) 사에서 개발중인 공병 로봇으로 UGV 에 속합니다. 현재 개발중이고 배치는 되지 않았는데 작은 불도저나 공병차량의 역활을 하도록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그 무게는 2.25 톤으로 앞서의 소형 로봇과는 다르며 작은 경차만한 크기입니다.
ACER 는 여러가지 팔이나 혹은 작은 블레이드를 앞에 달아 공병 작업에 도움을 줄수 있는 형태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전투중 파괴의 위험이 높은 지역에서 꽤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런 형태의 UGV 는 몇가지 프로토타입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6. ARTS
ARTS (All-Purpose Remote Transport System ) 는 미 공군이 발주하는 시스템으로 역시 작은 불도저 처럼 생겨서 여러가지 블레이드와 장비를 달고 IED 및 지뢰등을 제거하는 역활을 합니다. 사람이 작업하기 위험한 지뢰 제거 작업에 안성 맞춤으로 생각되는 이 장비는 무게가 3.4 톤 정도에 달해서 꽤 중량급인 녀석이지만 실제 불도저와 비교하면 작습니다. 역시 개발 중인 시스템입니다.
7. Gladiator
미 해병대가 추진하고 있는 글래디에이터 UGV ( Gladiator Tactical Unmanned Ground Vehicle ) 는 과거에 언론등을 통해서 소개되었던 전투형 로봇으로 사실 현재는 기기의 신뢰성이 의문시되어 취소된 계획입니다. 본래 개발 단계에서는 2007년까지 192 기를 도입할 예정이었으나 요즘 미국의 재정 문제와 로봇 무기들의 신뢰성 문제로 인해 전투형 로봇의 도입은 UAV 타입들을 제외하곤 잘 도입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음에 계속)
참고
http://en.wikipedia.org/wiki/Military_robot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