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3D 벤치 마크 프로그램으로 아주 공정한 결과를 보여주진 않더라도 아무튼 참고할 만한 데이터를 보여주는 GLBenchmark 의 최신 버전인 2.7 이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버전은 OpenGL 2.0 을 지원하는 GLBenchmark 와 Direct X 를 지원하는 (이는 윈도우 8 의 x86 과 RT 버전 그리고 윈도우 폰 8을 위한 것임) DXBenchmark 두가지 버전으로 나왔습니다. iOS 및 안드로이드 유저는 물론 GLBenchmark 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번에 등장한 GL/DX Benchamrk 2.7 은 그래픽 퀄러티에서 과거 3D mark 06 을 연상하게 할 정도로 그래픽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과연 진짜 스마트폰에서 구동하면 어느 정도 프레임이 나올지 궁금해 지는 수준의 그래픽이지만 Adreno 320 이나 혹은 A6 등 새로운 AP 는 어느 정도 프레임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한편 이 벤치마크의 제작사인 KISHONTI 는 새로운 GLBenchmark 3.0 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GLBenchmark 와는 달리 이 벤치는 새로운 Open GL (ES) 3.0 을 지원합니다. 이 말은 기존의 SGX 543 처럼 2.1 까지 지원하는 GPU 로는 100% 구동이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일부는 구동이 가능한지 아예 구동이 안되는지는 아직 확실치 않음 )
(GLBenchmark 3.0 데모 )
이제는 Adreno 320 을 비롯, 여러 차세대 코어를 지닌 모바일 GPU 들이 나와야 하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이쯤 되면 슬슬 PS vita 도 GPU 를 리비전하는 것으로 고려해야 곧 iOS 및 안드로이드 기기에 역전 당하지 않을 텐데 하는 생각도 드네요.
아무튼 이제 모바일 부분도 꽤 그래픽이 발전했다는 느낌입니다. 실제 2.7 벤치 결과들은 어떨지 궁금하네요.
참고 :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