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MULE ( Multifunction Utility/Logistics and Equipment)
미 육군이 개발 중이 여러 UGV 중에 다목적으로 개발 중인 MULE : Multifunction Utility/Logistics and Equipment Vehicle (다목적 물류 및 기능 차량) 은 대략 2.5 톤 정도의 UGV 를 베이스로 여러가지 목적의 파생형 무인 차량을 개발하는 계획입니다. 이 중에는 전투형인 Unmanned Groud Combat Vehicle 타입도 있습니다.
뮬의 개발 주체는 록히드 마틴 사이며 크게 수송형과 지뢰 제거형 그리고 전투형 세가지 파생형이 연구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세 파생형은 연차적으로 취소됩니다.
XM 1217 수송형
: 본래 1900 - 2400 파운드의 화물형을 탑재하려고 개발 중이었던 모델로 2009 년 12월 취소됩니다.
XM 1218 대지뢰형
: 수송형 뮬에 지뢰제거 시스템을 탑재하려 했지만 역시 2009 년 12월 취소
XM 1219 ARV Assault Light
: 이 파생형은 전투형 차량 시스템입니다. ARV 혹은 Armed Robotic Vehicle (무장 로봇 차량) 이라고 부르는 이 전투 차량은 C-130 이나 CH - 47 치누크, UH - 60 블랙 호크로 수송할 수 있는 2.5 무게의 무인 전투 차량으로 수색 탐사, 표적 획득등의 다양한 역활을 담당합니다. 또 컨셉 화면에서 보듯이 대전차 미사일을 탑재 대 전차전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값싸고 쉽게 수송할 수 있는 무인 전투 차량으로 적의 전차나 기타 장갑 차량을 잡을 수 있다면 아군의 인명 손실도 줄이면서 매우 효과적인 전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마지막 까지 취소되지 않다가 2011 년 7월 최종 취소됩니다.
(소개 영상)
(소개 영상 2. XBOX 360 컨트롤러는 여기에도 등장)
이와 같은 로봇 무기들은 현재 심각한 예산 압박으로 인해 결국은 취소되는 사례가 드물지 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17. Protector
앞서 소개한 로봇들은 모두 지상형 이지만 무인 조종 무기는 하늘과 지상, 그리고 바다 모두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 수상에서 활약하는 무인 로봇들을 USV (Unmanned Surface Vehicle) 라고 말합니다. 이런 USV 들은 여러가지 형태가 개발 중인데 그중 잘 알려진 하나를 소개한다면 이스라엘에서 도입 추진 중인 프로텍터 (Protector) 를 들 수 있습니다.
프로텍터는 약 9 미터 길이의 소형 보트 만한 USV 로 최대 여러 센서를 장착하여 주야간으로 작동이 가능합니다. 무장으로는 7.62 mm 기관총을 비롯 40 mm 유탄 발사기를 장착할 수 있으며 디젤 엔진과 워터젯 추진을 이용해서 최대 50 노트의 속도를 구현할 수 있다고 제조사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스라엘과 싱가포르가 도입했으며 현재 미해군과 미 해안 경비대를 대상으로 판매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다큐에도 등장 가장 잘 알려진 USV 라고 할 수 있습니다.
18. Talisman
탈리스만은 BAE systems 가 개발 중인 UUV (Unmanned Unterwater Vehicle) 입니다. 주 목적은 기뢰 제거 및 수색입니다. 길이 4.5 미터에 너비 2.5 미터 무게 1800 kg 정도인 무인 잠수정으로 350 미터 정도 잠수가 가능합니다. 현재 개발 중이고 아직 정식으로 도입된 국가는 없는 상태입니다.
UUV 는 원격으로 조종하기 힘들기 때문에 거의 자동으로 움직이는 자율형 시스템이며 만약 적의 기뢰를 발견하면 어뢰를 발사해서 파괴시키는 컨셉입니다.
19. 결론
사실 여기서 소개한 것 보다 소개 못한 로봇 무기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리고 UAV 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는데 이전에 무인 공격기에 대해서 한차례 설명한 바 있고 향후에 글로벌 호크 및 X - 47, X-45 계열의 대형 UAV 들에 대해서 따로 설명할 예정이라서 일단 생략했습니다.
이미 UAV 의 경우 현대전에서 없어서는 안될 무기로 급성장했습니다. 그리고 향후 우리가 과거 영화나 만화에서 생각했던 것과 똑같지는 않겠지만 아무튼 비슷한 개념의 무인 무기들이 꽤 많이 등장하게 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전쟁의 양상을 어떻게 바꾸게 될지는 지금 속단하긴 이르지만 로봇들이 인간을 살상하는 미래라는 것은 사실 모두에게 그다지 유쾌한 일만은 아닐 것입니다. 가장 좋은 일은 이런 로봇들이 사용할 필요가 없는 미래입니다. 하지만 인류에 역사에서 그런 유쾌한 일은 좀처럼 보기 힘들었기 때문에 앞으로 점차 로봇들이나 무인화 기기 들이 더 많이 사용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꽤 흥미로운 무인 무기들이나 미처 소개 못한 UAV 에 대해서는 추후 소개 드리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