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SATA 3.x (3.0/3.1/3.2 ) 규격은 사실상 SATA 6 Gb/s (SATA III) 까지만 지원하며 그 이상 고속의 SSD 등에 대해선 PCIe 의 변형 규격인 SATA express 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SATA express 규격을 지원하는 SSD 나 HDD 는 아직 시중에서 볼 수 없음) SATA express 는 사실상 PCIe 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 http://blog.naver.com/jjy0501/100135007012 참조)
사실 SATA express 는 지금 시장에 없지만 PCIe 규격을 사용하는 SSD 는 꽤 나와있습니다. 이 중에는 아예 기업 시장을 노리고 나온 초 고가형 SSD 도 존재합니다. PCIe 규격을 통해 SSD 는 6 Gb/s 를 넘는 속도 (예를 들어 1 GB/s 이상 속도) 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만약 2.5 인치 SSD 라도 SATA express 를 지원하는 경우 역시 이 대역폭 (8 Gb/s 및 16 Gb/s 를 지원 )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ATA Express 규격. Source : SATA IO )
미래에 그냥 그래픽 카드나 사운드 카드 처럼 생긴 SSD 가 일반화 될지 아니면 나중에라도 SATA Express 가 보급이 될 것인지 혹은 그외 다른 규격이 나올진 모르겠지만 현재 글을 쓰는 시점에서 시장에 존재하는 것은 PCIe 뿐이므로 한동안은 고속 SSD 는 PCIe 를 이용하게 될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타당해 보입니다.
SSD 업계 1 위이면서 지금까지 PCIe 버전 SSD 에 대해서 소극적인 행보를 보였던 삼성전자는 2012 년 9월에 신라호텔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2013 년 PCIe 타입의 SSD 를 출시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삼성 전자는 이 자리에서 2015 년에는 SATA 방식만큼이나 많은 수의 PCIe SSD 를 출시할 것이라고 언급했씁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2013 년 부터는 PCIe 의 시대가 열릴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그 선두에는 삼성 전자가 서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더 중요하게는 대역폭 뿐 아니라 케이블등을 거치지 않고 CPU 와 더 가까운 위치에 있기 때문에 랜덤 읽기 및 쓰기 속도가 지금보다 훨씬 빨라지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삼성 전자는 2013 년 PCIe SSD 를 시장에 선보이고 2015 년에는 주력으로 삼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래 링크 참조)
이전 840 Pro 관련 포스트에서도 언급했지만 ( http://blog.naver.com/jjy0501/100168115422 ) 사실 이제 일반 사용자용 SSD 의 속도는 SATA III 의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전문가가 아닌 일반 사용자를 위해서도 새로운 차기 인터페이스가 나와야 하는 시점입니다. SATA IV 가 나오지 않는다면 이후에는 PCIe 나 기타 다른 인터페이스가 나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이죠.
업계 1 위인 삼성전자 이전에 인텔 역시 PCIe SSD 를 내놓은 상태이고 OCZ 등 여러 업체들도 전문가용은 물론 일반 사용자용 PCIe SSD 를 내놓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예측으로 내년부터는 아마도 PCIe 가 좀더 대중화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삼성 전자가 PCIe SSD 시장에 끼어들면 인텔, OCZ 등 기존 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될 것이며 이전 2.5 인치 SATA SSD 에서 그랬듯이 처음에는 하이엔드 유저 아니면 건드리기 어려운 가격이더라도 결국 일반 그래픽 카드 수준으로 가격이 떨어지는 건 시간 문제로 생각됩니다.
고속의 PCIe SSD 는 게임 로딩이나 동영상 편집, 그리고 가상머신 운용등에 있어서 상당한 이점이 있을 것이지만 그런 용도로 엄청난 가격의 PCIe SSD 를 지금 사용하는 일반 유저는 아주 제한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내려가면 이야기가 달라지죠. '그런게 필요한가 ?' 라는 질문에 대해서 아마도 가격이 10 - 20 만원선까지 떨어지면 꽤 많은 유저들이 이를 직접 구입해 나름대로 필요한 용도로 쓰게 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또 SSD 를 구입하지 않는 유저라도 위기를 느낀 HDD 업체들이 결국 더 고용량의 HDD 를 더 낮은 가격이 팔게 될 것이므로 궁극적으로는 경쟁을 통해 모든 소비자들이 이득을 보게 되지 않을지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