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야경. Credit: NASA Earth Observatory/NOAA NGDC)
나사와 NOAA (미 해양 대기 관리처) 가 협력해서 운용하는 수오미 극궤도 위성 (Suomi National Polar-orbiting Partnership (NPP) ) 은 지구의 대기와 표면을 관측해오고 있습니다. 나사는 이 수오미 위성의 사진들을 처리해서 한가지 흥미로운 사진을 공개했는데 그것은 우리가 평소에 흔히 보는 지구의 낮 시간 동안의 모습이 아닌 밤의 모습입니다. 특히 밤에 보이는 불빛을 극대화 시킨 사진으로 지구의 또 다른 면을 보여 줍니다.
위의 링크에서 더 고해상도 사진도 얻을 수 있고 동영상도 감상이 가능합니다. 보통 지구의 위성 사진들은 낮 시간대의 사진들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 데 이렇게 밤 시간대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매우 흥미로운 일입니다. 한가지 더 흥미로운 일이라면 바로 한반도 주변입니다.
(한반도 주변의 야경 Credit: NASA Earth Observatory/NOAA NGDC )
한반도 주변의 야경은 너무 독특하기 때문인지 나사에서도 특별히 언급하고 있습니다. 즉 휴전선을 경계로 북한 지역은 거의 암흑 천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주도 주변의 야경 Credit: NASA Earth Observatory/NOAA NGDC )
우리에게 또 다른 흥미거리로 다가오는 것은 밤에 조업을 하는 어선의 야광입니다. 사실 우주에서 직접 육안으로 본다면 이렇게 잘 보이진 않을 수도 있겠지만 이 이미지에서는 불빛을 강조하므로써 확연하게 차이가 나도록 보여주고 있습니다.
낮의 지구도 매우 아름답지만 밤의 지구도 아주 독특하다는 생각입니다. 더 고해상도 사진이나 혹은 영상은 위의 나사 웹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 그 말도안되게 밝은 오징어잡이 배 수천대가 한 바다에서 조업을 하는데 저렇게 밝을 수밖에.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