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겐트 대학 (Ghent Univ. ) 의 The Centre of Microsystems Technology (CMST) 소속 연구자들이 콘택트 렌즈 형태의 디스 플레이를 공개했습니다. 이는 박막의 LCD 를 콘택트 렌즈만한 두께와 크기로 만든 것으로 이전에 나왔던 LED 기반 콘택트 렌즈 디스플레이에 비해 픽셀 수가 크게 증가된 것이라고 합니다. 데몬스트레이션에서는 달러 표시가 나타나도록 했는데 문자를 표시할 수 있는 해상도가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는 물론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기술을 응용한 것입니다.
(동영상)
현실적으로 과연 어떻게 전력과 정보를 렌즈에 전송하는 가 하는 문제는 있지만 아무튼 미래에 각막 디스플레이란 것도 가능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콘텍트 렌즈는 장시간 착용이 힘들기 때문에 실용화 가능성은 솔직히 반신반의 한 수준이네요. 연구자들은 의료용은 물론 미용 등의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대신 하는 용도로 사용되어 마치 SF 영화 같은 일이 가능할 지도 모르긴 하겠죠. 예를 들어 눈으로 보면 여기에 정보가 바로 표시되거나 혹은 다른 디스플레이를 들고 다닐 필요 없이 콘텍트 렌즈에 모든 정보와 영상이 표시되는 것이죠. 마치 공각 기동대에서 나오는 것 같은 환경이 미래에 가능한지는 좀 더 기다려 봐야 알 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