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8 이 출시되고 나서 일반적인 시장의 반응은 그다지 신통치 않았습니다. 새로운 OS 가 기존 데스크탑 환경과의 이질성 때문에 실제로는 그다지 널리 받아들여지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 더 대세를 이루었죠. 다만 사상 최대의 마케팅을 추진했던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와 같은 비관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윈도우 8 의 성공을 자신했습니다. 그리고 첫달에 4000 만카피 라이센스가 판매되었다고 주장했죠. ( 이전 http://blog.naver.com/jjy0501/100172701633 참조)
그러나 이는 초기 CD 키를 저렴하게 팔아서 생긴 가수요 때문이고 실제로 윈도우 8 이 탑재된 PC 자체는 잘 팔리지 않는다는 것이 대부분 시장 관계자들의 중론입니다. 뉴욕 타임즈 (NYT) 는 시장 조사기관 NPD 의 자료를 인용해서 윈도우 8 출시가 PC 산업의 부진을 막는데는 실패한 것 같다고 보도 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윈도우 8 출시 후인 10월 말에서 2012 년 12월 첫째주 까지 윈도우 디바이스의 판매량은 (미국에서) 전년 대비 13% 가 감소했다고 되어 있습니다. 사실 2012 년 3분기 전세계 PC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8.3% 나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 http://blog.naver.com/jjy0501/100169730036 참조) 이는 2012 년 하반기 세계 경제의 부진과 더불어 일부 모바일 기기 (즉 스마트폰과 아이패드 같은 타블렛) 의 판매가 PC 판매를 위축시켰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스마트 모바일 기기들이 PC 를 완전히 대체하진 못하지만 일부 기능 (예를 들어 인터넷 검색이나 혹은 게임 등) 을 대체할 수는 있기 때문에 일부 시장 점유율을 잠식할 것이라는 점은 이전부터 거론되어 왔던 이야기입니다. 특히 아이패드 같은 타블렛이 더 그렇다고 할 수 있죠.
아무튼 2012 년의 특징은 PC 산업의 부진과 모바일의 급성장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11 년까지만 해도 모바일 부분의 급성장이 전통적인 PC 산업을 크게 위축시키거나 한 부분은 없었지만 2012 년에는 세계적인 경기 부진까지 겹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해야겠죠.
실제 이런 모습은 세계 최대의 소비시장인 북미 지역에서 이미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윈도우를 탑재한 PC 와 연관 디바이스의 판매는 저조한 반면 애플 스토어 같은 각종 모바일 기기 샵들은 사람들로 북적거리고 있다고 뉴욕 타임즈는 전했습니다. 또 다른 분석가의 말을 빌어 2012 년 PC 판매가 전년 대비 3% 정도 감소할 것 같다고 전해습니다. 아마도 윈도우 8 은 이 추세를 반전시키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윈도우 8 의 진짜 승부는 사실 2013 년 이후라고 할 수 있는데 향후 인텔이 더욱 저전력에 특화된 x86 CPU 인 하스웰을 내놓을 것이고 ARM 버전인 윈도우 RT 역시 점차로 앱 생태계를 갖추어 나갈 것이기 때문에 점차로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역시 라이벌인 iOS 및 안드로이드 디바이스가 이미 너무 많이 팔렸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이미 상당한 수준의 앱 생태계와 컨텐츠를 확보해 이전에 윈도우의 경쟁 OS 처럼 컨텐츠와 어플리케이션이 부족해서 시장에서 퇴출되기엔 너무 커졌습니다. 오히려 이들이 모바일에서 덩치를 키워 점차 전통적인 윈도우 디바이스의 영역까지 침범하는 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연 2013 년에 윈도우 8 이 시장의 부정적인 반응을 종식시키고 실제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 지금으로썬 누구도 확실하게 예측할 수 없을 것입니다. 단 한가지, 윈도우 8 의 초반 성적은 아직은 기대할 만한 수준이 아닌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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