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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호크 유지비는 ?




 최근 일부 언론 보도를 보면 글로벌 호크의 1 년 유지비가 전투기 190 대와 맞먹는 수준이라는 기사가 나와서 이를 좀 찾아봤습니다. 이 내용은 한국 국방 연구원 (KIDA) 가 기획 재정부의 의뢰로 시행한 사업 타당성 조사 결과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글로벌 호크 (Global Hawk RQ-4B Block 30) 한 세트 (지상 지원 시설과 컨트롤 시스템, 기체 4 대 및 기타 부대 부품) 을 20 년간 유지하는 비용이 6 조원이고 1 년에 3000 억원으로 계산한 것인데 현재 KF - 16 135 대의 연간 유지비가 2000 억원이 채 안되는 수준이고 F-15 K 전투기 60 대도 연간 1000 억원 수준이라 주력 전투기 유지비와 맞먹는 수준이라는 것이죠. 




(테스트 중인 글로벌 호크 블록 30   The RQ-4 Global Hawk Block 30 carries the Airborne Signals Intelligence Payload which will increase battlefield signal collection capabilities. The 452nd Flight Test Squadron is scheduled to begin developmental flight tests on the aircraft in February.
Photo by Senior Airman Julius Delos Reyes
Photo source: US Air Force  )   


 대체 어떻게 그럴 수 있는지를 알기 위해 일단 미 정부와 연구소들의 보고서들을 찾아본 결과 결국 생산 대수가 급격히 감소한데다 개발비까지 급등해 대당 가격이 급격히 올라갔고 이 얼마 안되는 숫자의 글로벌 호크를 장시간 운용해야 하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인적 물적 자원이 많이 소모되어 최종적으로 예산이 엄청나게 들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본래 글로벌 호크는 대당 기체 가격이 3500 만 달러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그냥 기체만의 가격이고 문제는 각종 센서류입니다. 이를 개발하기 위한 비용이 상당했는데다 IDA (Institute for Defense Analysis ) 의 보고에 의하면 그 목표 자체가 비현실적이라서 결국 개발 중 가격이 급등했다는 것입니다. 



(글로벌 호크 블록간 센서 차이.   Source : IDA ) 


 결국 Block 30  에 이르러서는 개발비 초과로 인해 42 대 구매에서 18 대까지 구매가 감소했고 이로 인해 개발비 40 억 달러를 기체당 나눌 경우 대략 2억 1500 만 달러라는 고가의 기체가 되버리고 만 것 입니다. 하지만 해외에 수출할 경우 본전을 뽑아야 하고 여기에 부가 설비가격까지 포함 가격이 대당 3 억 달러라는 믿기 힘든 고가 무인기가 된 것이죠. 우리에게 4 대 세트 구매 가격으로 12 억 달러를 부른 것은 그런 배경이 있었습니다. 


 사실 2008 년 우리나라에서 글로벌 호크를 구매하려 했을 때 이렇게 가격이 급등한지는 모르는 상태에서 도입 비용으로 2487 억원을 배정했었습니다. 당시 정찰 자산이 없어서 미국에 일방적으로 의존해야 했던 현실을 감안하면 그 정도면 적당한 가격으로 생각되었죠. 그러나 그 다음해와 다음해를 거치면서 미국에서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고 사업비는 4800 억원으로 뛰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초 사실은 1 조원도 넘는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우리나라가 사실상 구매를 포기하게 된 것입니다. 도입 가격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사실 유지비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이미 글로벌 호크 블록 30 을 인도 받은 미 공군도 U - 2 에 비해 너무 엄청난 유지비 때문에 이를 그냥 창고에 보관하는 대안을 선택할 만큼 블록 30 의 유지비는 엄청나게 비싸졌습니다. 블록 30 의 경우 시간당 비행 비용이 대략 3 만 달러 이상으로 웬만한 전투기 이상으로들 뿐 아니라 정찰기의 특성상 상당히 장시간 비행을 하기 때문에 유지비가 엄청나게 높아졌습니다. 이 내용은 2011 년 말에 DAMIR (Defense Acquisition Management Information Retrieval) 에서 내놓은 Selected Acquisition Report (SAR) 에서 보고되었습니다. 



( Source : SAR  ) 


 여기서 BY 2000 $ 는 2000 년 달러 가치 기준이란 의미입니다. 이 기준으로 글로벌 호크의 시간당 비행 비용은 31118 달러로 계산되었습니다. 글로벌 호크의 예상 운용 시간을 20 년으로 잡고 1800 미션 혹은 4만 시간 비행을 예상하면 기준 년도 비용으로 총 운용 및 지원 비용 (O&S) 이 155 억 9110 만 달러로 예상되며 이를 현재 가치로 바꾸게 되면 도입비를 제외하고 20 년간 운용 유지 비용만 233 억 8880 만 달러에 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연간 유지비만 거의 12 억 달러 수준입니다. 


 여기서는 총 45 기의 글로벌 호크를 도입하는 시나리오를 예상한 것이지만 이미 미 공군은 그렇게 하지 않고 그냥 블록 30은 포기하고 블록 40 11 기 정도만 도입하는 시나리오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비용을 아끼기 위해서죠. 



(미 공군은 블록 30 18 기를 포기해서 예산을 아끼고 대신 블록 40 의 수량을 최초 22 기에서 11 기로 줄여서 도입한다는 계획    Source : Iris research ) 


 따라서 대략 현재 가치 기준으로 비행 시간 당 비용을 4 만 달러 이상으로 계산했을 경우 연간 7500 시간 정도 (기체당 2000 시간 미만) 비행하게 되면 실제 연 3000 억원 정도 비용이 나오게 될 것입니다. 물론 우리가 만약 도입하게 되면 실제 운용을 어떻게 할지는 아직 100% 결정된 것은 아니라고 하겠습니다. 다만 정찰기라는 특징을 고려하면 평시에도 계속 감시가 필요하므로 상당히 장시간 공중 감시 임무를 수행해야 하고 그러면 비용이 꽤 들겠죠. 사실 본래 목표는 유인기인 U - 2 보다 훨씬 저렴한 무인기를 생각한 것이었는데 실제로는 제작비용은 말할 것도 없고 유지비도 U - 2 는 저리 가라 할 정도로 비싼 녀석이 되고 말았습니다. 



 글로벌 호크 블록 30/40 이 도입되면 본래 2016 년에 은퇴할 예정이었던 U - 2 는 1957 년 최초 도입 후 50 년 넘게 임무를 수행한 것도 모자라 앞으로 최소 2023 년까지 임무를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아마 B - 52 와 더불어 장수 만세를 외쳐야 할 노익장 비행기가 될 모양입니다. 




 (비행 중인 록히드 마틴 U - 2   USAF  ) 


 결론적으로 말하면 본래 예상했던 가격보다 글로벌 호크의 개발 비용과 대당 가격이 크게 초과했다. 그래서 시간당 비행 비용이 많이 든다. 그런데 정찰기라 비행 시간이 본래 길다 (임무당 비행 시간이 전투기는 2 시간이 넘지 못하는게 대부분 이지만 글로벌 호크는 수십 시간에 이를 수 있음) 또 평시에도 계속 감시가 필요하다. 그래서 그렇게 연간 유지 비용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미국도 그냥 55 세 넘은 U - 2 를 다시 계속 쓸 계획인데 과연 우리가 이렇게 비싼 녀석을 구매할 수 있을지 사실 매우 궁금해지는 상황입니다. 물론 방사청도 매우 부정적인 입장이고 사실 긍정적인 입장이라도 돈이 없기 때문에 실제 우리가 구매할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입니다. 결국 우리 입장에서는 좀 더 저렴한 대안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솔직히 대당 3 억 달러도 비싼데 매년 수억 달러씩 유지비가 들어가면 뭐 이걸 대체 우리가 어떻게 감당하라는 건지 감이 잡히지 않는 수준이네요. F - 35 는 이 녀석에 비하면 그나마 양반입니다. 


 아무튼 뭔가 저렴한 대안을 도입해야 하는데 그게 마땅치 않은 게 국방부와 방사청의 고민일 것 같습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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