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가 워크스테이션 9 와 이에 대응되는 무료 버전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 가능한 프리웨어, 즉 기업등에서 사용하면 안됨) 인 플레이어 5 를 내놓으면서 새롭게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실시했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의 가장 큰 특징은 윈도우 8 을 정식 지원하면서 이전처럼 윈도우 8 설치를 위해 윈도우 7 이라고 지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죠. 이외에도 이런 저런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다고 하는데 실제로 체험해볼 겸 해서 윈도우 8 가상 머신을 설치해봤습니다.
(일단 디자인이 꽤 변경된 VMware player 5)
윈도우 8 설치를 위해서는 정품 키 및 ISO 파일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에 관한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그리고 VMware player 는 무료입니다. 지금은 그냥 VMware 홈페이지에서 받기만 하면됩니다.
VMware player 받기 : https://my.vmware.com/web/vmware/free#desktop_end_user_computing/vmware_player/5_0
일단 VMware player 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create a new virtual machine 을 누릅니다.
이번에는 윈도우 8 이 정식으로 지원되기 때문에 DVD 나 혹은 ISO 파일을 넣으면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음에는 정품키를 넣는 과정이 나오는데 이 부분에 대한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정품키를 등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음에는 이름과 위치를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중요한 점은 나중에 관리를 쉽게 하려면 별도의 폴더를 하나 설정해서 거기에 설치하는 게 좋다는 점입니다. 이름은 자신이 기억하기 쉬운 이름으로 하면 됩니다.
HDD 용량은 적당히 지정하되 용도와 자신의 HDD 용량에 따라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customize hardware 로 들어가 세팅을 합니다. 이 부분도 나중에 다시 건드릴 수 있고 지금은 그냥 기본 세팅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메모리는 4 GB 로 쓰레드는 4개로 적당히 해주었는데 이부분은 자신의 컴퓨터 사양에 따라 조절해야 합니다.
다되었으면 닫기를 누르고 finish 를 누르면 설치가 자동으로 시작됩니다. 사양에 따라 설치되는 시간은 틀리지만 충분한 사양이라면 설치는 금방 진행될 것입니다. 설치 중 이런 저런 질문에 대해서는 그냥 답해주면 되고 윈도우 라이브 계정이 있으면 윈도우 8 은 윈도우 라이브 계정과 연결시켜 더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전 VMware player 4.X 대 와는 달리 플로피는 제거해주지 않아도 자동으로 알아서 해주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윈도우 라이브 계정을 나중에 다시 설정해 주려면 PC 설정으로 들어가 사용자에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사용을 누르고 계정을 입력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VMware tool 이 제대로 설치 되지 않은 것 같다면 player -> manage -> reinstall VMware tool 을 누르면 됩니다. 설치 자체는 매우 쉽기 때문에 일반적인 유저라면 큰 어려움 없이 VMware 에 윈도우 8 을 설치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