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모바일 GPU 의 강자라고 하면 역시 PowerVR 의 SGX 시리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RM 역시 Mali 시리즈로 알려진 GPU 들을 라이센스 하고 있으며 향후 SGX 시리즈 및 기타 모바일 GPU 와 치열한 대결이 예상됩니다. 2012 년 8월 6일 ARM 은 정식으로 2 세대 Mali - T600 그래픽을 발표했습니다.
이들 제품은 Mali Midgard 아키텍처에 기반한 Mali - T624, Mali - T628, Mali - T678 등 3 종류로 기존의 Mali T604 와 Mali T658 등 1 세대 시리즈에 새롭게 2 세대 GPU 들을 포진시키게 되었습니다. ARM 에 의하면 새로운 아키텍처를 도입해 2 세대 Mali - T600 GPU 들은 50% 의 성능향상과 에너지 효율 증대를 이뤄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큰 특징은 바로 Open CL 1.1 full profile 지원으로 이를 통해 만약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이제 모바일 AP 에서도 GPGPU 연산이 가능해 집니다. 사실 이점은 이 분야를 대표하는 엔비디아의 테그라 3 도 현재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죠. ARM 이 GPU compute 를 모바일에서 엔비디아 보다 먼저 지원한다는 사실은 이채롭기까지 합니다.
2 세대 Mali - T600 시리즈는 ASTC ( Adaptive Scalable Texture Compression ) 이라는 기술을 지원해 다양한 픽셀 포맷과 비트레이트를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으며 이것이 전세대 대비 50% 의 성능향상의 비결이라고 합니다. 동시에 다양한 API 를 지원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OpenGL® ES 1.1, OpenGL ES 2.0, OpenGL ES 3.0, DirectX 11 FL 9_3, DirectX® 11, OpenCL™ 1.1 Full Profile, Google Renderscript compute 등이 있습니다. 지원하는 API 및 GPU 연산 기능은 이것이 모바일 GPU 라는 점을 생각하면 놀라운 정도입니다.
가장 하위 모델인 Mali-T624 는 1-4 개의 코어를 지원하며 스마트 폰 및 태블릿 시장을 염두에 두고 개발되었습니다.
(Mali - T624 의 아키텍처 다이어그램 Source : ARM )
Mali - T628 은 최대 8 개의 코어 (쉐이더) 를 지원하며 고성능 모바일 기기 및 스마트 TV 를 감안한 모델입니다.
(Mali - T628 의 아키텍처 다이어그램 Source : ARM )
Mali - T678 의 가장 고성능 기기로 최대 8 개의 쉐이더 코어를 제공하고 T624 대비 4배의 성능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최상위 그래픽 성능이 필요한 기기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Mali - T678 의 아키텍처 다이어그램 Source : ARM )
이렇게 ARM 측 자료만 보면 모바일 그래픽 시장을 평정할 듯 보여도 실제 성능은 역시 나와봐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성능이 높아져도 전력대 성능비가 별로인 아키텍처라면 시장에서 살아남기 쉽지 않을 테니 말이죠. 과연 성능이 어느 정도 일지 현재로썬 알길이 없고 구체적으로 이를 탑재한 AP 가 언제 나올 지도 알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충분히 경쟁력 있는 성능이라면 결국 언젠가는 선보이게 되겠죠.
가능하면 강력한 성능을 보여줘서 다른 모바일 GPU 와 선의의 경쟁을 펼쳤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리고 미래에는 모바일 AP 역시 GPGPU 는 기본으로 탑재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엔비디아 역시 내년에는 CUDA 기반 모바일 GPU 를 내놓는다고 소문이 나 있으니 말이죠. 다만 그걸 얼마나 어플리케이션이 지원하지는지가 관건입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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