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가 공개한 새로운 허블 우주 망원경 이미지 가운데는 수백만 광년 사이 우주 공간에 홀로 존재하는 외로운 은하의 섬 (Lonely Galactic Island) 인 DDO 190 (혹은 UGC 9240, DDO 는 David Dunlap Observatory 의 약자로 현재는 캐나다 왕립 천문학회에서 운영 중이며 1959 년에 이 은하들의 목록을 작성 ) 이 있습니다. 이 작은 왜소 불규칙 은하 (dwarf irregular galaxy) 는 우리 은하에서 910 만 광년 (2.79 Mpc) 정도 떨어져 있는데 가장 가까운 이웃 은하인 DDO 187 조차도 300 만 광년이나 멀리 떨어진 상태로 주변 수백만 광년 사이에 아무 은하도 없는 그야말로 외로운 은하입니다.
(DDO 190 (UGC 9240) 의 최근 허블 우주 망원경 사진. 클릭하면 원본 Source : NASA)
왜 이렇게 홀로 존재하는 은하가 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이 은하는 마치 거대한 구상성단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가운데는 푸른색의 젋은 별이, 외부에는 붉고 오래된 별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또 은하 군데군데 가스 구름들이 존재합니다. 이 은하는 우리 은하의 위성은하인 소마젤란 은하 (Magellanic dwarf galaxy) 와 비슷한 은하로 보이며 (Type Im) 그 질량은 태양 질량의 5000 만배 수준으로 우리 은하와 비교시 매우 작은 소은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구에서 볼 때 겉보기 등급은 - 14.19 (절대 등급은 13.25) 수준에 불과한 희미한 은하입니다. 물론 그래도 수천만개의 별로 구성된 은하지만 말이죠.
비록 홀로 있는 은하이긴 하지만 이 은하는 메시에 94 그룹 (M94 은하군) 에 속하는 은하고 분류됩니다. 아무튼 수백만 광년에 달하는 텅빈 공간에 있는 작은 은하 하나라니 꽤 외롭기도 하고 운치있기도 한 배치인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