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VMware player 에서 다양한 3D 성능 테스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내린 결론은 가상 머신의 3D 성능은 어느 정도는 호스트 머신의 성능의 영향을 받지만 근본적으로 XP 가상머신의 경우 VMware 버전업에 관계없이 성능 향상이 미미하며 간단한 캐주얼 게임정도 돌릴 수준이라고 말씀 드린바 있고 윈도우 7/8 의 경우에는 상당한 수준까지 따라올 수 있어 어느 정도 사양이 되는 게임도 구동이 가능하나 DX 9 까지만 지원하는 문제가 있다는 것을 말씀드린바 있습니다.
이제 VMware player 5.0 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VGA 도 GTX 470 에서 GTX 680 으로 업그레이드를 했기 때문에 과연 가상 머신의 3D 성능에도 차이가 있는지를 알기 위해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사실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 VMware player 5.0 업글 전에 4.0.4 버전에서 먼저 테스트를 했어야 했는데 실수로 빠트렸고 또 윈도우 8 은 정식 드라이버가 5.0 에서부터 지원되는 문제로 인해 그냥 5.0 에서 테스트를 모두 진행했습니다.
호스트 머신 사양
CPU : core i7 2600 (샌디브릿지, 노오버 3.4 GHz)
Mainbord : ASUS P8P67PRO
OS : windows 7 ultimate 64 bit
Memory : G skill DDR 3 1600 MHz 16GB (4G X 4)
VGA : GTX 680
가상 머신은 CPU 4개에 3 GB 램 (xp), 4 GB 램 (7,8) 으로 구동했습니다. 결과는 아래에 있습니다.
참고로 이전 결과 :
1. 윈도우 XP
2. 윈도우 7
3. 윈도우 8
4. 결론
사실 결론부터 말하면 VMware player 4 와 5 는 그래픽 성능 향상은 거의 없으며 470 에서 680 으로의 향상도 없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VP 4,5 자체는 동일한 3D 가상화 환경으로 생각되며 레지던트 이블 5 에서의 프레임 차이는 나중에 보니 해상도의 차이에서 오는 것 같고 이전 테스트와 대동 소이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즉 가상 머신은 호스트 사양이 좋아지면 당연히 성능이 향상되나 어느 선 부터는 더 향상이 없으며 이는 VMware player 4 와 5 가 모두 마찬가지다. 그리고 XP 가상 머신의 3D 가상화 성능은 별로이며 7/8 의 경우는 그나마 훨씬 나은 편이다. 이렇게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재미삼아 해보는 테스트 이고 실제 게임을 가상 머신에서 꼭 돌려야 하는 상황은 그다지 많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냥 참고로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별로 실용적인 벤치마크라곤 할 수 없으나 궁금해 하시는 분도 있을 수 있고 저도 개인적으로 궁금해서 간단하게 테스트를 돌려봤으니 100% 신뢰할 수 있는 값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즉 여러번 반복 테스트 한게 아님) 그냥 참고로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