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삼성 전자)
삼성전자가 850 SSD 라인업에 2TB 신제품을 추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2-layer 128Gb 3D V-NAND를 사용한 850 pro 2TB 제품은 MHX controller와 20nm 급 4Gb LPDDR3 DRAM 을 사용해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으나 SATA III 인터페이스의 한계로 사실 체감 속도는 이전의 다른 850 제품과 차이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850 EVO 제품은 같은 사양에 낸드 플래쉬만 TLC로 변경되었습니다.
850 pro는 300 TBW, 850 evo는 150 TBW의 쓰기 용량을 지원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유저들이 오랜 세월 사용하는 데는 특별한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pro 버전의 경우 그래서 보증 기간도 10년입니다. evo 의 경우에도 5년 보증입니다.
SSD는 속도 부분에서는 큰 만족을 주지만 안전성 이슈는 여전히 해결해야할 과제입니다. SSD를 포함해서 인간이 만든 모든 제품은 항상 하자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 회사들의 SSD가 다양한 이슈에 휘말렸는데 특히 TLC에 대한 불안감은 아직도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직도 이 이슈는 사라지지 않은 상태지만, 결국 앞으로 노하우와 기술이 쌓아면 안전성과 신뢰성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TB 급 대용량 SSD는 2.5인치 폼펙터에서 시작해서 M.2 및 mSATA 같은 다른 폼펙터로도 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은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으므로 앞으로 대용량 SSD가 더 널리 보급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