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실 수 있는 깨끗한 식수는 물론 농업, 공업, 생활 용수를 포함한 담수 (Fresh Water) 는 현대 문명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라고 하겠습니다. 다행히 충분한 물을 쉽게 구할 수 있는 나라들도 있지만 세상의 많은 국가들이 물부족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특히 일부 국가에서는 이 문제가 매우 심각합니다. 따라서 지하수 개발과 해수 담수화를 비롯해서 담수를 얻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이 동원되고 있는데 최근 안개에서 식수와 농업 용수를 구하려는 연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MIT 공학부 ( MIT's School of Engineering) 및 칠레의 폰티피셜 대학 (Pontificial University of Chile in Santiago) 의 연구자들은 칠레의 건조한 아타칸타 사막 (Atacama Desert) 에서 안개를 이용해서 담수를 생산하는 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아타칸타 사막은 세상에서 가장 건조한 지역 가운데 하나이지만 바다에는 날아오는 수증기가 만드는 아침 안개를 이용해서 살아가는 식물과 곤충들이 존재하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인간 역시 이 지역에서 발생하는 안개를 이용해서 담수를 얻곤 했는데 MIT 와 칠레의 연구자들은 새로운 망 (Mesh) 형태의 수집장치를 만들어 그 생산 효율을 500% 나 증가시키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이에 의하면 10 평방 피트 (약 0.9 평방미터) 의 수집장치가 하루에 반 갤런 (1.9 리터) 정도의 담수를 생산할 수 있는데 물론 많은 양은 아니지만 사막에서 소규모 관개 농업 (예를 들어 알로에 같은) 을 한다든지 식수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의 물은 생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안개에서 생산한 물을 이용해 재배 중인 알로에 )
(동영상)
연구팀은 망의 디자인과 소재를 바꿔가며 가장 효율적인 디자인의 망을 설계했는데 아직까지는 안개속의 물의 일부만이 수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수 담수화와 비교했을 때 에너지를 거의 소모하지 않고 매우 염분이 높은 폐수를 생산하지 않는 등 여러가지 장점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단점은 대량으로 물을 얻기에 적합하지 않으며 당연히 안개가 잘 안생기는 지역에서는 사용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안개 담수화 장치는 안개가 많이 발생하는 일부 건조지대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단점은 있지만 일부 물부족 국가와 지역에서는 상당히 좋은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물을 공급할 지하수도 없고 관계 수로나 해수 담수화 시설을 건설하기에도 곤란한 건조 지대에서 소량의 담수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데 괜찮은 아이디어로 생각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