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에 등장할 예정으로 알려진 브로드웰 (Broadwell) 은 기본적으로 하스웰의 14 nm 버전이지만 최근 인텔 CPU 의 트랜드상 CPU 부분은 거의 그대로 가도 GPU 부분은 좀 손을 봐서 나올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치 과거 샌디브릿지와 아이비브릿지 비슷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CPU-World 등 해외 웹사이트 소스의 소식은 브로드웰의 GPU 가 하스웰과 동일한 8 세대 인텔 GPU 아키텍처를 가지고 있되 실행 유닛 (EU : Execution Unit : EU) 수를 20 개와 40 개에서 24 개와 48 개로 늘린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GPU 는 기존에 지원하던 Dx 11.1, Open GL 4.2, CL 1.2/2 을 그대로 지원함과 동시에 새로 나올 DX 12 역시 지원이 가능하게 될 것이며 퀵싱크 (Quick Sync) 지원도 여전히 가능합니다. 또 4K 지원도 여전히 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나 몇가지 내용은 추가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 소스에 의하면 새로운 브로드웰 GPU 가 2x MSAA 하드웨어 레벨 지원, SVC Hardware Accelerated Decoder, VP8 Hardware Decoder, 증가된 GPU 캐쉬, 향상된 테셀레이션 등의 새로운 내용도 담고 있다고 합니다.
(하스웰 vs 브로드웰 GPU 소스 : wccftech)
1 년이라도 세월이 흐른 만큼 인텔의 내장 GPU 역시 업그레이드가 되는 것은 당연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도 이미 나와있는 카베리만큼 빠르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략 성능 향상 폭은 유닛수가 20% 증가한 점으로 봐서 그 정도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물론 클럭등의 변수가 있기는 하지만 거의 샌디브릿지 - 아이비브릿지 정도의 차이가 나지 않을까 하고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한편 2015 년에서 아마도 2016 년 사이 등장하게 될 스카이레이크에 대한 정보다 슬슬 나오고 있습니다. 스카이레이크는 14 nm 공정으로 제조되지만 아키텍처는 다시 한번 개선해서 나오게 될 새로운 버전으로 새로 유출된 로드맵에 의하면 100 시리즈 칩셋과 호환된다고 합니다. 여전히 소켓 (LGA 버전) 버전이 존재하지만 새로운 소켓을 사용해 아마도 이전의 메인보드와 호환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소스 : VR zone)
이 소스들에 의하면 이전에 알려진 대로 스카이레이크는 DDR4 를 사용하게 되며 GT2, GT3e 외에 GT4e 라는 새로운 그래픽 코어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한편 일부 스카이레이크 제품은 구형인 DDR3 메모리를 지원할지도 모른다고 하네요. (Y/U 형 같은 모바일 칩이 그렇다는 루머가 있음) 또 이전에 나온 소식대로 스카이레이크는 새로운 3 세대 썬더볼트인 알파인리지와 컨트롤러와 호환되어 40 Gbps ( http://jjy0501.blogspot.kr/2014/04/Next-Generation-Thunderbolt.html 참조) 의 속도를 가지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 나온 소식들은 인텔을 통해 확인된 소식들은 아니지만 그럴 듯한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데스크탑 쪽은 성능 향상이 예전같지는 않지만 아무튼 조금씩이라도 진전을 보이는 점은 다행이라고 하겠습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