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도 소개드린 바와 같이 DARPA 및 다양한 기관들이 마치 실제 팔다리 같은 로봇 의수나 의족을 만들기 위해서 연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중 세그웨이의 개발자로 알려진 딘 카멘 (Dean Kamen) 이 개발한 DEKA Arm System 을 실제 임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FDA 가 승인했다는 소식입니다. (승인일은 2014 년 5월 9일) 이 로봇 의수는 물론 실제 팔과 손만큼 정교하고 빠르게 동작을 할 수는 없지만 상당히 정교한 동작이 가능해서 계란을 옮기는 일까지 가능합니다. 과거 같았으면 상상하기 힘든 수준의 성능입니다.
( The DEKA Arm System is capable of handling objects as delicate as grapes and eggs and also manipulating power tools, such as a hand drill. Credit : DARPA)
( Sensors in the hand of the DEKA Arm System can provide feedback on grip strength. Credit : DARPA)
(Improved Quality of Life through an Advanced Prosthesis )
(A Breakthrough in Upper-Limb Prosthetics)
DARPA 가 이런 로봇 의수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많은 병사들이 전쟁터에서 부상으로 팔과 다리를 잃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와 같은 신기술은 전쟁터는 물론 교통 사고 같은 각종 사고로 팔과 다리를 잃은 장애우들을 위해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DEKA Arm System 은 재향 군인처 ( Veterans Affair, 우리나라의 보훈처 같은 정부 기관) 의 지원을 받아 36 명의 자원자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성공적인 결과를 얻어 18 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정식으로 승인이 되었습니다.
이 로봇 의수는 단순히 관절과 모터로만 이뤄진 것이 아니라 컴퓨터와 센서를 탑재하여 계란 같이 깨지기 쉬운 물체도 다룰 수 있습니다. 또 경량화와 소형화를 이룩해서 실제 의수를 차고 생활하는데 큰 불편이 없도록 여러가지 기술적인 혁신이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향후 이런 로봇 의수와 의족들이 여러가지 이유로 불행하게 손발을 잃은 환자들을 위해서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