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방위 고등연구계획국 (DARPA) 으로 부터 지원을 받아서 다양한 형태의 로봇을 개발 중인 보스턴 다이나믹스 (Boston Dynamics) 사는 이전부터 개발해온 4족 보행 로봇 치타 (Cheetah) 의 새로운 속도 기록을 공개했습니다. 치타는 4족 보행 로봇으로 아주 빠르게 뛸수 있는 로봇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 http://blog.naver.com/jjy0501/100152971185 참조)
바퀴를 이용하면 아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데도 2족 혹은 4족 로봇을 개발하는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바퀴를 이용할 경우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지형은 주로 평지입니다. 이를테면 좁은 계단을 오르거나 혹은 가파른 절벽을 기어 올라가거나, 혹은 평지가 아닌 온갖 형태의 지형에서 다리의 존재는 매우 유용합니다. 따라서 4족 혹은 2 족 보행을 하는 생물체의 움직임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는 로봇의 개발은 로봇 개발자들의 오랜 꿈이었습니다.
이전에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엔지니어들은 치타 (로봇) 이 시속 18 마일 (시속 29 km) 를 기록하는 영상을 공개한바 있습니다. 지난 9월 5일 다시 이들은 치타가 시속 28.3 마일 (시속 45.5 km) 을 돌파하는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치타는 100 m 및 200 m 세계 육상 챔피언 우사인 볼트 (Usain Bolts) 보다 더 빨리 달렸습니다.
영상에서 치타는 빠르긴 한데 아직은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치타의 성능은 계속 개선될 것이고 언젠가는 진짜 치타와 경쟁을 할 만한 수준이 될 날도 있을 지 모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