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연구의 목적으로 여러개의 소자를 합쳐 엄청난 화소수를 가진 일종의 디지털 카메라를 만드는 사례를 최근 소개드린바 있습니다. 이전에 소개드린 32 억 픽셀 CCD 소자를 사용한 LSST 는 그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http://blog.naver.com/jjy0501/100156796855 참고) 이 LSST 는 2015 년 가동을 목표로 현재 건설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2012 년 9월 12일, 현존 하는 것 중에 세계에서 가장 화소수가 높은 디지털 카메라가 작동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 카메라는 암흑 에너지 카메라 (Dark Energy Camera) 로 미국의 에너지부 (DOE) 산하의 페르미 국립 가속기 연구소 ( Fermi National Accelerator Laboratory ) 에 소속된 Victor M. Blanco 망원경에 장착된 5억 7000 만 화소급 (570Mpixel) 소자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기기의 목적은 우주를 지배하는 힘이라고 할 수 있는 암흑에너지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얻는 것입니다. 이 계획은 암흑 물질 연구 (Dark Energy Survey) 계획의 일부입니다. 암흑 에너지는 현재 우주를 가속팽창시키는 힘으로 그 구체적인 정체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잘 모르고 있는 상태입니다.
과학자들은 우주의 팽창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우주가 더 멀리 있을 수록 더 빨리 팽창한다는 사실, 즉 가속 팽창을 한다는 사실은 밝혀냈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이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데는 암흑 에너지라고 부르고 있는 정체 불명의 에너지가 존재하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우주에는 눈에 보이는 물질이 4%, 그리고 우리에게 아직 그 존재를 알려주지 않고 있는 암흑 물질이 23%, 그리고 나머지 73% 는 암흑에너지인 것으로 생각된다고 합니다. (에너지 - 물질은 상호 환산이 가능) 따라서 사실 인간이 보는 우주는 겨우 4% 남짓 만이 전부인 것입니다. (즉 별과 은하, 가스 같은 물질)
암흑 에너지 카메라는 그 엄청난 해상도를 바탕으로 앞으로 5 년간 전체 하늘이 1/8 을 관측해서 3억개의 은하와 10만개의 은하단, 그리고 4000 개의 초신성을 관측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 결과를 통해 우리는 우주의 팽창 속도 및 물질과 에너지의 분포에 대해서 좀 더 상세한 자료를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암흑 에너지 카메라의 줌 인 이미지. Credit: Dark Energy Survey Collaboration )
나중에 들어서게 될 LSST 역시 비슷한 연구를 진행하게 될 것인데 이런 연구들이 진행되면 10 여년 후에는 우리는 우주의 물질/암흑 물질/ 암흑 에너지의 분포에 대해서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어쩌면 우리가 지금 모르는 암흑 물질과 암흑 에너지에 대한 단서를 찾을 수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Dark Energy Survey : http://www.darkenergysurvey.org/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