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rtist's rendition of ripples in the outer disc of the Milky Way, which are believed to have been caused by a collision with the "ghost" galaxy Antlia 2(Credit: ESA, CC BY-SA 3.0 IGO))
(An image from the simulation, showing the path of the ghostly dwarf galaxy Antlia 2 (bottom cluster) after it passed through the Milky Way (middle)(Credit: Sukanya Chakrabarti))
천문학자들은 작년에 가이아 데이터를 이용해 우리 은하의 숨은 위성 은하인 안틀리아 2(Antlia 2)를 발견했습니다. 이 은하는 대마젤란 은하에 견줄 만큼 큰 은하지만, 별이 거의 없는 매우 어두운 은하로 최근에서야 그 존재가 알려졌습니다. 우리 은하와의 거리는 최소 13만 광년 정도입니다.
로체스터 대학의 연구팀은 이 은하가 지닌 더 흥미로운 이야기를 밝혀냈습니다. 연구팀은 가이아 데이터를 분석해 안틀리아 2의 이동 경로를 계산했습니다. 그 결과 흥미롭게도 안틀리아 2가 수억 년전 우리 은하의 디스크와 충돌한 후 지금 거리로 이동했다는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정교한 시뮬레이션 결과는 이 은하 충돌 후 우리 은하 디스크에 물결 무늬 흔적이 남아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 번째 사진)
은하 충돌은 우주 역사에서 그렇게 드물지 않은 일입니다. 특히 대형 은하의 중력에 이끌려 온 작은 은하가 충돌해 흡수되거나 흔적을 남긴 경우는 제법 흔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충돌이 우리 은하와 위성 은하의 형태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앞으로 연구를 통해 그 역사를 밝힐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