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레이시온)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드론에 대응할 수 있는 대공 무기 개발이 시급해지면서 레이저 무기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이 드론 공격용 레이저 개발에 열을 올리는 가운데 영국 육군 역시 지상 레이저 지향성 에너지 무기 (Land Laser Directed Energy Weapon (LDEW)) 실증기를 통해 차량용 레이저 무기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이 레이저 무기는 레이시온 UK가 개발한 것으로 그냥 고에너지 레이저 무기 시스템 (High-Energy Laser Weapon System (HELWS))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정확히 얼마나 고에너지인진 밝히지 않았지만, 1000m 이내에 있는 나토 클래스 1 드론 (15kg 이하) 격추를 목표로 하는 점으로 봐서 최근 개발되는 비슷한 목적의 레이저처럼 10-50kW 사이의 출력을 지녔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무튼 HELWS는 영국 육군의 울프하운드 장갑차에 탑재되어 드론을 향해 실사격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첫 테스트는 성공적이라는 게 레이시온 측의 설명입니다. 다만 실전 배치 여부는 아직 말하기 이른 단계입니다.
이렇게 레이저 무가 개발이 한창인데 사실 실전에서 진짜 효과적인지 검증하기 위해서는 역시 진찌 써봐야 알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게 가장 빠르게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military/laser-weapon-firing-british-army-vehicle/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