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에코 웨이브 파워)
앞서 소개한 파력 발전 스타트업인 에코 웨이브 파워 (Eco Wave Power)가 최초의 메가와트급 파력 발전소 건설을 발표했습니다. 에코 웨이브 파워의 파력 발전기는 방파제에 붙은 부표의 움직임을 수압 피스톤을 통해 전달해 발전기를 돌리는 방식입니다. 구조가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파력 발전기를 고정한 상태에서 설치할 수 있고 설치 장소도 이미 건설한 방파제를 활용하면 되기 때문에 의외로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에코 웨이브 파워는 100kW급 파력 발전기는 이스라엘 자파항에 건설했습니다.
이전 포스트: https://blog.naver.com/jjy0501/222657998002
(동영상)
이후 에코 웨이브 파워는 여러 지역에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데, 포르투갈 북부의 도시인 포르투 (Porto)에서 1MW급 파력 발전 설비를 건설하기로 결정했다는 소식입니다. 공사는 앞으로 2년 내로 진행되며 완성시 조감도는 위와 같습니다. 참고로 파도가 너무 거셀때는 부표를 위로 올려 피해를 피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파력 발전기는 아무래도 대규모 발전은 쉽지 않아 보이고 이미 방파제가 건설된 지역이나 섬 지역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 나라에도 설치 가능한 지형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energy/eco-wave-power-megawatt-portugal/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