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Mingyang Smart Energy)
중국의 풍력 발전기 제조사인 밍양 Mingyang 이 개발한 독특한 듀얼 로터 부유식 풍력 발전기인 오션 X (OceanX)가 본격적인 발전을 위해 바다로 이동했습니다.
밍양의 오션 X는 초대형 듀얼 로터 풍력 발전기인 MySE16.6를 V자 모양으로 부표 위에 올린 형태로 로터 한 개의 지름은 182m에 달합니다. 이렇게 큰 로터 두 개를 바다 위에 띄우기 위해 부표까지 포함한 전체 시스템의 무게는 15,000톤에 달합니다.
큰 크기 덕분에 발전용량은 16.6 MW에 달하며 연간 발전량은 54,000 MWh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발전기 하나면 중국에서 3민 가구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 풍력 발전기는 35m 이상 수심인 바다에 띄우고 바다 밑까지 케이블로 연결해 고정합니다.
오션 X의 구체적인 비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복잡한 구조와 거대한 부표를 만드는데 드는 비용을 생각하면 과연 경제적일까하는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더 큰 문제는 과연 강풍이 불때 안전할까 입니다.
이에 대해 제조사 측은 오션 X가 허리케인 카테고리 5에 해당하는 시속 260km의 강풍에도 견딜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발전기가 바람 방향으로 항상 이동하기 때문에 더 안전하다는 것인데 실제로 그럴지 앞으로 바다에서 검증하게 될 것입니다.
아무튼 지금까지 본 부유식 풍력 발전기 중 가장 급진적이고 독특한 디자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technology/mingyang-oceanx-floating-double-wind-turbine
https://newatlas.com/energy/minyang-giant-dual-rotor-sea-turbne/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