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Pixabay/CC0 Public Domain)
과일과 야채 섭취는 고혈압, 비만, 당뇨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됩니다. 그런데 과일과 야채 섭취를 늘리면 콩팥에 문제가 있는 고위험군에 특히 더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텍사스 대학 델 의과대학의 도날드 웨슨 박사 (Donald E. Wesson, MD, MBA, 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Dell Medical School—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가 이끄는 연구팀은 15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5년 간의 임상 시험에서 이런 증거를 확인했습니다.
연구 참가자들은 고혈압은 있지만 당뇨는 없는 환자들로 고혈압의 합병증 중 하나인 콩팥 손상이 진행된 환자들입니다. 아직 심각한 만성 신부전이 생기지는 않았지만, 미세 알부민뇨가 발생해 진행 중인 환자들이었습니다.
연구팀은 이 환자를 세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첫 번째 그룹은 일반적인 고혈압 치료를 받으면서 하루 2-4컵 정도의 야채와 과일을 추가로 섭취했습니다. 두 번째 그룹은 일반적인 고혈압 치료를 받으면서 NaHCO3 알약을 복용했는데, 이는 신장 손상이 진행하는 것을 방지하는 목적입니다. 동물성 식단에서 나오는 산성 물질이 신장 손상을 촉진하기 때문인데, 야채와 과일 섭취 없이 약물만으로도 조절 가능한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입니다. 마지막 그룹은 대조군으로 그냥 고혈압 치료만 받았습니다.
연구 결과 야채, 과일 섭취군과 NaHCO3 섭취군 모두 신장 손상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혈압 감소 효과 및 심혈관 질환 위험도 감소는 야채, 과일 섭취군에서만 나타났습니다. 약물만으로 과일, 야채 섭취를 대신할 수 없다는 점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연구팀은 이를 토대로 고혈압 환자 치료에서 야채 과일 섭취를 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처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식이 섬유 섭취와 비타민, 미네릴 섭취 같은 이점, 그리고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으면 다른 나쁜 디저트류나 고기를 적게 먹게 된다는 점을 생각하면 타당한 주장이라고 하겠습니다.
참고
https://medicalxpress.com/news/2024-08-year-hypertension-evidence-benefits-fruit.html
Kidney and Cardiovascular Protection Using Dietary Acid Reduction in Primary Hypertension: A Five-Year, Interventional, Randomized, Control Trial, The American Journal of Medicine (2024). DOI: 10.1016/j.amjmed.2024.06.006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