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에서 약 4 만 km 떨어진 지구 주변 궤도를 공전하는 SDO (Solar Dynamics Observatory) 는 매우 다양한 파장에서 태양을 상세하게 관측하고 있습니다. SDO 의 관측 결과는 물론 태양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파장에서 보이는 무지개색의 아름다운 태양의 모습을 지구로 전송하고 있습니다. (물론 가상 컬러처리를 한 것이지만)
그런데 SDO 역시 지구 - 태양 - 달의 궤도와 비슷한 궤도를 공전하고 있는지라 여기서도 일식을 관찰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그 위치가 지구와는 약간 다르기 때문에 SDO 에서 관측되는 일식의 모양은 지구와 시기도 다르고 모양도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지난 2014 년 1월 30일 SDO 는 달이 태양의 일부를 가리는 모양을 관측했는데 그 모양이 매우 이채롭습니다.
(다양한 파장대에서 바라본 우주에서 보이는 일식. 클릭하면 원본 A rainbow of lunar transits as seen by NASA's Solar Dynamics Observatory. The observatory watches the sun in many different wavelengths of light, which are each colorized in a different color.
Image Credit: NASA/SDO )
(304 nm 파장대에서 바라본 사진. 클릭하면 원본. NASA's Solar Dynamics Observatory captured this image of the moon crossing in front of its view of the sun on Jan. 30, 2014, at 9:00 a.m. EST.
Image Credit: NASA/SDO )
(동영상)
당연히 우주에서도 일식을 볼 수 있지만 그 모습은 지구에서 보는 것과는 또 다릅니다. 특히 SDO 는 본래라면 눈이 부셔서 볼 수 가 없는 태양의 맨얼굴을 보는 위성이기 때문에 태양 표면의 이글거리는 아름다운 모습을 생생히 담을 수 있습니다. 비록 우리가 매일 그 온기에 의존해서 사는 태양이지만 사실 그 맨얼굴은 절대로 육안으로 볼 수가 없습니다. SDO 같은 관측 위성의 도움으로 우리는 그 맨 얼굴은 물론 생각하지 못했던 뜻밖의 모습까지 볼 수가 있는 셈이죠.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