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웹사이트들에서 흘러나온 슬라이드에 의하면 인텔은 20 Gbps 단방향 전송이 가능했던 2 세대 썬더볼트인 팔콘 리지 (Falcon Ridge, 썬더볼트 2 http://jjy0501.blogspot.kr/2013/04/20-gbps-4k.html 참조 ) 에 이에 다시 속도를 두배 높인 3 세대 썬더볼트를 준비중에 있다고 합니다.
인텔은 썬더볼트를 통해서 궁극적으로는 100 Gbps 까지 속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 만큼 차기 썬더볼트 역시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할 것은 당연한데 대개 한세대 당 2 배씩 높아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출된 슬라이드에 의하면 3 세대 썬더볼트 컨트롤러의 코드명은 알파인 리지 (Alpine Ridge) 로 브로드웰 다음의 인텔 마이크로아키텍처인 스카이레이크와 함께 등장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Source : Intel ?)
팔콘 리지가 양방향으로 20 Gbps X 2 의 대역폭을 지녔던 만큼 알파인 리지는 40 Gbps X2 의 대역폭을 지닌 것으로 보이며 PCIe 3.0 과 연결되어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 썬더볼트 2 가 4K 영상을 지원했던 것과 비교해서 알파인 리지 (아마도 썬더볼트 3) 는 듀얼 4K 디스플레이 및 최대 100 W 까지 전력 공급도 가능해 진다고 합니다. 다만 USB 3.0 규격에서 보듯이 가능은 해도 실제로 그렇게 지원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썬더볼트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특히 속도와 디스플레이 지원이라는 측면에서) 아직까지 컨트롤러가 비싼데다 이를 지원하는 기기의 수가 USB 규격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적다는 문제점을 않고 있습니다. 다만 USB 3.0 에 비해서 속도에서는 확실히 앞서 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향후 4K 시대에 디스플레이 커넥터로 적합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드네요. 일단 커넥터가 작아서 노트북이나 혹은 컨버터블 PC 에 탑재하기 적당합니다. 하지만 비싼 컨트롤러에서 비롯되는 비용이라는 문제는 피해가기 어려울 듯 하네요.
알파인 리지가 언제 등장할지 그리고 정확히 이 명칭이 맞는지는 현재로써는 확실치 않습니다. 다만 스카이레이크와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다고 생각하면 2015 년 말에서 2016 년 정도가 등장 시기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과연 그 시기쯤 되면 USB 와의 힘겨운 싸움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게 될지 궁금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