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C 가 자사의 차기 플래그쉽 스마트폰인 HTC One (M8) 을 공식 발표한 후 주요 IT 사이트들에서 리뷰가 이뤄졌습니다. 최근 1-2 년 사이 고성능 스마트폰의 성능이 점차 상향 평준화 되면서 이제 5 인치대 full HD 화면과 스냅드래곤 800 시리즈 AP를 사용한 스마트폰들은 너무 흔해졌습니다. 여기서 차별화가 절실한 여러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고민이 나오게 마련인데 HTC One 역시 그런 고민이 묻어나고 있습니다.
(HTC One (M8). 외형면에서는 이전과 차이점이 별로 없음. Source : HTC)
스펙
AP : Qualcomm MSM8974AB Snapdragon 801 (Quad-core 2.3 GHz (US/EMEA)/ 2.5 GHz (Asia, China))
Memory : 2 GB
Storage : 16/32 GB, microSD, up to 128 GB
Display : 1080 x 1920 pixels, 5.0 inches (~441 ppi pixel density)
OS : Android OS, v4.4.2 (KitKat)
Camera : Rear - 4 MP, 2688х1520 pixels/1/3'' sensor size, 2µm pixel size (1080p60 video)
UltraPixel, f/2.0
Front - 5 MP, 1080p@30fps, HDR
Size/Weight : 146.4 x 70.6 x 9.4 mm/ 160 g
Battery : 2600 mAh (non removable)
ETC : HSDPA, 42 Mbps (21 Mbps - AT&T), HSUPA, 5.76 Mbps; LTE, Cat4, 50 Mbps UL, 150 Mbps DL,Wi-Fi 802.11 a/b/g/n/ac, Wi-Fi Direct, DLNA, Wi-Fi hotspot, USB 2.0, Stereo Speaker, HTC Sense UI v6...
리뷰 모음
M8 은 리뷰어들에 의하면 멋진 알루미늄 바디를 가지고 있지만 대신 배터리는 교체할 수 없습니다. 이부분은 호불호가 엇갈릴 듯 합니다. 여기에 초기 버전은 16 GB 모델이고 64 GB 모델은 현재로써는 존재하지도 않는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새로 나온 센스 UI 는 여전히 평가가 좋은 편이고 OS 나 AP 모두 최신이라 사용하기에 불편을 느끼기는 어려워보입니다. 스냅드래곤 801 은 현재 사용할 수 있는 AP 중에 가장 고성능이고 향후 수년간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스펙은 절대 아닙니다. 기왕이면 3GB 메모리가 아닌 점은 아쉽지만 2GB 역시 크게 아쉬움을 느낄 스펙은 아니라고 해야겠죠. 이전에 호평을 받았던 붐 사운드는 더 강력하게 돌아왔습니다.
(Review Engadget)
(Cnet )
HTC One 의 가장 큰 특징이었던 울트라 픽셀 (Ultra) 은 M8 에서 더 보강되어 나타났습니다. 최근 스마트폰들이 AP 나 디스플레이 등에서 거의 차별점이 없어지면서 경쟁이 카메라 쪽으로 옮겨가는 양상인데 HTC 의 접근 방식은 다른 회사와는 아주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의 스마트폰 카메라들은 화소수 경쟁에 심취해 있고 이제는 수천만 화소급 이상의 스마트폰 카메라마저 등장하는 상황입니다.
메인스트림 플래그쉽 스마트폰인 갤럭시 S5 의 경우에도 1600 만 화소 후면 카메라가 있고 LG G2 의 경우에도 1300 만 화소 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엑스페리아 Z2 는 2000 만 화소급 카메라가 있죠. 그런 반면 HTC One M8 은 400 만 화소급 카메라를 가지고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HTC 가 포커스를 달리 맞춘 것이 원인입니다. 즉 작은 스마트폰 카메라이의 이미지 센서에서 화소수를 늘린다는 것은 결국 픽셀당 크기가 감소한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HTC One 은 다른 경쟁자보다 하나의 픽셀당 크기를 늘려 (2µm pixel size) 이를 울트라 픽셀이라고 명명했습니다. 사진이 결과물은 다른 스마트폰 카메라에 비해서 해상도는 낮지만 대신 결과물에 있어서는 다른 스마트폰에 뒤지지 않는다는 것이 HTC 의 주장입니다. 일단 전작에서의 성능에 만족했는지 HTC 는 울트라 픽셀을 그대로 차기 스마트폰에서도 밀고 있습니다.
한가지 더 밀고 있는 부분은 Duo camera effect 라는 것으로 이는 사진을 찍은 후 초점을 후보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후면에 한개 더 탑재된 심도 센스 카메라와의 협업으로 가능하다고 하네요. 최근에 등장한 스마트폰 가운데는 사진을 찍은 후 초점을 달리 해서 결과물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도 같이 등장 하고 있기 때문에 HTC One 만의 재주는 아니지만 아무튼 리뷰어들은 호평하고 있습니다.
(HTC One M8 Duo Camera effect)
HTC 는 한때 스마트폰에서 삼성 전자 보다도 잘 나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지금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매우 힘겨운 투쟁을 하고 있습니다. HTC One 은 2013 년에도 호평을 받았지만 실제 판매에 있어서는 갤럭시 시리즈나 아이폰에 크게 뒤지면서 HTC 의 실적은 가파른 하향 곡선을 그렸습니다.
HTC One M8 이 과연 이와 같은 위기에서 HTC 를 구해줄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겠지만 최근 후발 주자였던 ZTE 나 화웨이, 레노버의 약진과 삼성, 애플과의 격차 사이에서 쉽지 않은 싸움이 예정되어 있는 건 확실합니다. HTC One M8 리뷰는 대체적으로 호의적이지만 실적까지 호의적일지는 두고봐야 알겠죠.
기타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