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절 CPU 업계를 풍미했던 MIPS 는 90 년대 중반 이후 사양길을 걸었고 마침내 2012 년에는 대부분의 특허를 매각한 이후 Imagination Technologies 에 인수된 바 있습니다. ( http://jjy0501.blogspot.kr/2012/11/mips-imagiation-technologies.html 참조) 이매지네이션은 PowerVR 시리즈로 모바일에서는 GPU 에 특화된 회사이지만 이를 계기로 ARM 에 대항할 만한 자신만의 CPU 를 구축하려는 시도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최근에는 워리어라는 새로운 MIPS 기반 CPU 개발에 나서고 있기도 하죠. ( http://jjy0501.blogspot.kr/2013/06/arm-imagation-technologies-warrior-cpu.html 참조)
최근 이매지네이션은 MIPS 기반의 새로운 프로세서를 발표했는데 스마트폰이 아니라 웨어러블 기기를 타겟으로 한 인제닉 유튼 플랫폼 Ingenic Newton platform 이 그 주인공입니다.
(인제닉 뉴튼 Ingenic Newton 제품인 Ingenic JZ4775 의 다이어그램 Source : Imagination Technologies )
인제닉사는 베이징에 본사를 둔 중국계 임베디드 CPU 제조사로 이미 MIPS 기반의 제품을 4000 만개나 출하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이매지네이션은 ARM 과 동일하게 스스로 칩을 만들지는 않고 설계와 특허를 판매하고 라이센스를 받는 기업입니다. 따라서 반도체 제조사에 이를 판매하는데 반도체 제조사에서도 삼성, 인텔, TSMC 같은 몇개 회사들만이 실제 반도체를 제조하고 나머지는 팹리스라고 해서 자사의 반도체를 반도체 생산업체에 위탁 생산하는 업체들입니다. 이렇게 반도체 업계도 건설 업계 처럼 분업화가 되어 있는 셈입니다.
아무튼 인제닉의 뉴튼 플랫폼은 웨어러블 기기 시장을 노리고 나온 MIPS 기반 제품으로 그 스펙은
- A low power, high performance 1GHz MIPS-based Ingenic JZ4775 CPU
- Multimedia:
Dedicated 2D graphics engine
Multi-standard VPU (MPEG-2, MPEG-4, VC-1, H.264, VP8, RV9)
Multi-standard VPU (MPEG-2, MPEG-4, VC-1, H.264, VP8, RV9)
designed for smooth 720p@30fps playback
- Memory: 256KB L2 cache RAM + up to 3GB mobile DDR3/DDR2/LPDDR RAM + eMMC
- 4-in-1 combo connectivity: Wi-Fi (802.11 a/b/g/n at 2.4/5 GHz), Bluetooth 4.0 + EDR (including Bluetooth LE support), NFC, FM
- Sensors:
pressure, humidity and temperature
bio-signal detection and processing
- Expansion ports: UART, I2C, USB, GPIO
이며 크기는 시스템 전체가 21.6 X 38.4 mm 에 불과합니다.
(인제닉 뉴튼의 실제 모습 Source : Imagination Technologies )
이 새로운 웨어러블 칩은 대기 전력이 4 mW 에 불과하며 MP3 재생과 같은 간단한 작업에서 100 mW 의 적은 전력만을 소모할 뿐이라고 합니다. 스마트 시계 같은 웨어러블 기기가 하는 일을 생각하면 강력한 기능 보다는 적당한 성능에 저전력을 구현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기기의 핵심이 저전력 소형화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새로운 MIPS 기반 인제닉 뉴튼 칩은 안드로이드 4.4 킷캣과 리눅스 3.0.8 을 지원하며 스마트 시계나 스마트 밴드, 기타 건강 관련 기기와 웨어러블 기기에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 이매지네이션의 설명입니다. 향후 얼마나 큰 성과를 거둘지는 알 수 없지만 아무튼 파산해서 사라질 줄 알았던 MIPS 가 다시 새 제품을 들고 나온다는 (물론 다른 회사의 로고를 달았지만) 점은 반갑기도 한 일이네요.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