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9년 5월 31일 금요일

PCIe 5.0 스펙을 확정한 PCI-SIG





(출처: PCI-SIG)


 PCI express 규격을 만드는 PCI - SIG가 PCIe 5.0 규격을 확정했습니다. 현재 PCIe 4.0 규격을 처음으로 만족시키는 x570 칩셋이 출시된 상태로 5.0 규격이 급하지는 않지만 기술 발전을 고려할 때 미리 규격을 만드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2010년 도입된 PCIe 3.0이 아직도 주류이지만, 점점 고성능 SSD와 그래픽 카드가 등장하면서 더 높은 대역폭을 지원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그래픽 카드는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부분이 많지만, SSD는 단순 스토리지기 때문에 이미 PCIe 3.0의 대역폭 한계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PCI-SIG는 PCIe 5.0이 2022년부터 도입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x16 에서는 64GB/s, x4에서는 16GB/s의 대역폭이 확보되므로 고성능 그래픽 카드는 물론 PCIe SSD를 위한 대역폭이 충분히 확보될 것입니다. 결국 PCIe 규격을 확장한 썬더볼트나 이를 품게될 USB 역시 같은 급으로 대역폭을 넓힐 수 있어 고속 SSD 및 외장 그래픽 카드 등 주변 기기의 대역폭 역시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당장에는 PCIe 4.0 규격 보드가 이제 막 나온 시점이므로 5.0 규격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고 지금 필요한 사용자라면 조금만 기다렸다 4.0 규격 보드를 구매하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필요하지 않다면 최대한 나중으로 연기하는 게 맞겠지만, 필요하다면 계속 기다릴 이유 역시 없을 것입니다.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