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9년 5월 11일 토요일

경구용 B형 간염 백신 개발을 위한 노력


(X-Ray images of a SBA-15 particle. The upper figure shows the surface of the particle. The lower figure shows the particle as transparent with the vaccine inside (red color). Credit: Niels Bohr Institute)



 덴마크와 브라질의 과학자들이 더 효과적인 경구 백신을 개발할 수 있는 3차원 이미지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경구용 백신은 효과와 안전성이 검증된다면 주사용 백신보다 여러 모로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물론 예방 접종을 받는 사람, 특히 어린이 입장에서는 주사를 맞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보관이 편하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는 것입니다. 


 B형 간염 백신만이 아니라 백신 주사제를 적절히 보관하고 접종 시기에 맞춰 접종하는 것 자체가 의료 인프라가 열악한 개도국에서는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효과적이고 저렴한 경구 백신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덴마크 닐 보어 연구소 Niels Bohr Institute 와 브라질 상파울로 대학 University of São Paulo의 연구팀은 경구용 백신 소재로 사용되는 SBA-15 silica가 어떻게 백신을 보호하는지 연구했습니다.


 경구 백신에서 중요한 부분은 백신이 소화기관에서 파괴되지 않고 목표 지점에서 안전하게 흡수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SBA-15 silica이 어떻게 백신을 보호하는지, 그리고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무엇인지 잘 알지 못했습니다. 연구팀은 닐 보어 연구소의 X선 및 중성자 이미징 기술을 이용해 백신의 미세한 3차원 구조를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경구용 백신을 보호하는 SBA-15 silica가 백신과 섞이면서 덩어리질 경우 백신의 효과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세한 백신 입자의 3차원 구조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 덕분에 앞으로 더 효과적인 백신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연구팀은 이 기술을 통해 B형 간염 뿐 아니라 6개의 질병(diphtheria, tetanus, whooping cough, polio, Hib and hepatitis B)에 대한 통합 백신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일단 먹는 백신으로 여러 백신을 한 번에 예방할 수 있다면 의료 인프라가 잘 구축된 국가에서도 상당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만큼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참고 


Martin K. Rasmussen et al. 3D visualisation of hepatitis B vaccine in the oral delivery vehicle SBA-15, Scientific Reports (2019). DOI: 10.1038/s41598-019-42645-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