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eBit can be mounted on the inside of any type of face mask via a small magnet on the outside of the mask. Credit: Northwestern University)
노스웨스턴 대학의 연구팀이 간단하지만, 코로나 19 의료진을 더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모니터링 블루투스 기기를 개발했습니다. 얼굴을 위한 핏빗(Fitbit)이라는 뜻의 페이스빗 (FaceBit)은 마스크 안쪽에 부착할 수 있는 동전 크기 센서로 마스크의 압력과 움직임을 분석해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했는지, 호흡은 제대로 하고 있는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구팀은 페이스빗이 모든 마스크와 호환된다고 설명했지만, 사실 외형상 N95 같은 의료용 마스크에 더 적합한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아무튼 마스크가 제대로 밀착되지 않은 경우 압력 변화를 통해 바로 알 수 있으므로 실제 확진된 환자를 진료하거나 진료할 가능성이 높은 환경에서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에는 마스크를 잘 착용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잠시 위치를 이탈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마스크가 새는지 바로 알 수 있다면 다시 제대로 착용해서 위험한 상황을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페이스빗의 또 다른 기능은 착용자의 호흡 상태를 모니터링 해 탈진하기 전에 경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호흡이 너무 빠르거나 탈진된 것 같은 패턴을 보인다면 스마트폰 앱을 통해 경고할 수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휴식을 취하기 어려운 진료 환경이기는 하나 완전히 탈진하거나 위험한 상황에서 잠시 휴식을 취해야 하는 순간을 알려준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페이스빗은 배터리로 작동하는 데, 움직임에서 에너지를 회수할 수 있어 장시간 충전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최대 11일까지 충전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확한 비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으나 기기 자체가 기술적으로 복잡하지도 않고 마스크처럼 일회용도 아니기 때문에 의료진을 보호할 목적으로 하나씩 보급하는 일은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페이스빗 하나 가격이 의료진 한 명이 감염되어 생기는 손실보다 적을 것입니다.
아이디어는 괜찮아 보이는데 실제 상용화가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wearables/facebit-face-mask-vital-signs/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