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AMD)
AMD가 차기 GPU인 베가에 다한 정보를 대거 공개했습니다. 베가의 실물 다이는 물론 구조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공개되었지만, 정확한 성능 벤치 결과는 사실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날 시연된 둠 4K영상을 보면 GTX 1070과 1080 사이 성능인 것 같다고 테크 리포트가 전했습니다. 사실이라면 성능 면에서 크게 기대할 정도는 아니라는 이야기지만 정식 벤치가 나오기 전까지는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베가 10의 경우 이론적 성능은 12.5 TFLOPS (FP16에서는 25TFLOPS) 으로 일단 GTX 1080보다 빠릅니다.
(라이젠 + 베가 시연 영상)
베가는 RX 500 시리즈로 등장할 것이라고 하며 출시 예정은 2017년으로 잡혀있지만, 정확한 일정을 공개하지는 않았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다이 사이즈는 파스칼 빅칩보다 더 크다는 것입니다. 대략적인 다이 사이즈는 530~560㎟ 로 GP 102보다 큽니다. 사실 다이가 클수록 가격이 비싸지는 만큼 좋은 소식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모리는 HBM2를 사용하는데 용량은 8/16GB입니다. 아직은 가격이 비쌀 것으로 예상되지만 속도는 확실히 빨라져서 512GB/s의 대역폭을 가진다고 합니다. 여기에 크기도 획기적으로 줄어 전체 그래픽 카드의 크기 역시 매우 작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 나온 정보를 토대로보면 그래픽 카드 시장에서는 큰 변화는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엔비디아는 지금도 얼마든지 대응할 수단이 있는 상태이고 아마도 베가가 시장에 나올 무렵에는 2세대 파스칼 제품을 내놓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되면 2017년 그래픽 카드 시장도 밋밋하게 돌아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물론 실제 제품이 나와서 벤치를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최종 결과는 두고봐야 알 수 있습니다. 지금은 AMD 힘내라는 말 이외에 할 게 없네요.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