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인텔?)
출시가 머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커피레이크에 대한 소식입니다. 중국쪽에서 유출시킨 슬라이드로 보이는 이 슬라이드에는 그간 나온 이야기들을 종합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커피레이크 프로세서는 2/4/6 코어로 등장하며 최대 TDP는 95W라고 합니다. 다만 실제 전력 소모와 TDP가 일치하지는 않으며 6코어의 경우 알려진 클럭이 맞다면 전력 소모는 기존 4코어 프로세서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논쟁이 되는 부분은 커피레이크가 기존 소켓에서 호환이 되느냐 아니냐인데, 현재까지 소식은 아닐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조금 있으면 확실히 알게 될 것 같습니다. 아무튼 커피레이크는 새로운 300시리즈 칩셋과 함께 나올 예정입니다.
300시리즈 칩셋은 대폭 변화는 없더라도 몇 가지 개선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Intel wireless AC (WiFi 802.11ac R2 & Bluetooth 5)가 통합되어 무선 랜 및 블루투스 사용이 편리해졌으며 USB 3.0에서 3.1로 일괄 업그레이드가 이뤄져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합니다. 물론 키보드나 마우스처럼 굳이 3.1이 필요하지 않은 기기를 위해 여전히 2.0도 지원합니다. 네이티브 DDR4 2666 지원도 추가되었습니다.
다만 슬라이드를 보면 이런 모든 기능을 지원하는 고성능 칩셋이 따로 존재하며 이는 Z390 같은 이름으로 나오게 될 것이란 소식입니다. 그렇다면 고급형 메인보드 가격이 더 올라갈 가능성이 있는 셈인데, 나와봐야 평가가 가능하겠지만 반드시 반갑지는 않은 변화네요.
하나 확실한 건 AMD의 라이젠과 경쟁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경쟁 구도가 형성되면 가격은 저절로 내려가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가격이 얼마가 될지가 가장 궁금하네요.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