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게 마련이라 군사 부분에서도 좀 욕심을 많이 부린 것 같은 물건들이 존재합니다. 과거 유행했던 다포탑 전차 (포탑이나 포가 여러 개인 전차)나 거함 거포주의 시대의 전함들이 그런 사례인데, 요즘도 심심치 않게 그런 모습들을 볼 수 있죠.
아랍에미리트 (UAE)에서 만든 조바리아 디펜스 시스템스의 MCL (Jobaria Defense Systems Multiple Cradle Launcher) 역시 그런 물건일 것 같습니다. 이 독특한 견인식 로켓 발사대는 122mm 로켓 240발을 탑재할 수 있으며 발사 속도는 초당 2발로 전체 다 발사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2분이라는 시가간이 필요합니다.
(동영상)
오시코시사의 6x6 트랙터로 견인하기에는 다소 많아보이는 견인식 로켓 발사대는 상황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고 하네요. 아무튼 좀 과유불급처럼 보이는 건 사실입니다. 122mm 로켓의 유효사거리가 대략 16km 정도이고 최대 사거리도 37km 이내라는 점을 감안하면 빠르게 발사한 후 이동할 수 있는 기동성이 필요한데, 좀 굼떠 보이는 것도 사실이구요.
특히 이런 트레일러로 거친 지형을 가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아랍에미리트가 대부분 사막 평지라는 점도 감안한 것 같습니다. 어찌 되었건 간에 하나의 차량에서 발사할 수 있는 로켓의 숫자로는 역대 최대급의 물건으로 보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