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인텔)
인텔이 8세대 모바일 U 시리즈 프로세서를 공개했습니다. 문제는 사람들이 기다리던 6코어 커피레이크가 아니라는 점인데, 6코어 커피레이크는 이날 박스 디자인만 공개되었습니다. 그래도 흥미로운 점은 U 시리즈 프로세서 모두 4코어 8쓰레드에 터보 클럭이 올라갔다는 것입니다.
과거 비슷한 가격인 i7 7660U의 경우 2코어 4쓰레드에 2.5GHz 베이스 클럭 4.0GHz 터보 클럭 4MB L3 캐쉬를 탑재하고 415달러라는 근본없는 가격 (?)에 판매했다면 이번에는 베이스 클럭은 내려갔어도 코어가 2배로 증가해 멀티 테스킹 작업에서 훨씬 유리해졌습니다. 가격도 조금 내려서 8650U/8550U가 409달러, 8350/8250U가 297달러로 내려갔습니다.
아마도 이는 라이젠 모바일 등장 전에 견제를 위한 노력일 것입니다. 라이젠 모바일이 어떤 모습으로 등장할지가 매우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과연 15W TDP의 슬림형 노트북 시장에서도 통하는 모델이 될지가 앞으로 이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이 일어나는지를 결정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 가지 더 흥미로운 부분은 내장 그래픽이 UHD 620으로 이름을 변경했다는 것인데, 인텔은 HDCP2.2 지원 및 4K 지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내장 그래픽 성능은 아마 대폭 개선되지는 않았을 것같은데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됩니다.
한편 인텔은 커피레이크와 캐논레이크 역시 8세대 코어 프로세서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다만 캐논레이크는 Y 시리즈처럼 TDP가 매우 낮은 모델에 한정되며 커피레이크는 최고 6코어 12쓰레드 제품을 등장할 예정이라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박스 디자인 옆에 대략적인 스펙이 나와있으니 확정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다만 출시 지점은 커피레이크 데스크탑이 올해 가을 (4분기?) 캐논레이크는 그보다 나중일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아무튼 U 시리즈까지 쿼드코어가 되었다는 점에 의의를 둘 수 있는 발표인 것 같습니다. 노트북 구매를앞두신 분들에게는 나름 요긴한 정보네요.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