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웨스턴 디지탈 (Western Digital) 의 일부가 된 HGST 에서 9.5 mm 두께의 2.5 인치 1.5 TB 용량의 HDD 를 곧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Travelstar 5K1500 라고 이름붙은 이 신제품은 최초의 1.5 TB 급 2.5 인치 9.5 mm 두께 (노트북에 사용할 수 있는 규격) HDD 입니다. 이미 12.5 mm 두께 1.5 TB 제품은 있었지만 9.5 mm 는 처음입니다.
(2.5 인치 HDD Image Credit : HGST )
최근 노트북 시장에서는 mSATA 규격이든 2.5 인치 규격이든간에 SSD 가 점차로 대중화 되는 추세입니다. 전력 소모가 적고 소형 경량화가 용이한 SSD 는 특히 노트북에서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가격대비 용량으로 볼 때는 SSD 가 아쉬운 부분이 존재합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 최근에는 mSATA + HDD 를 탑재한 노트북들도 다수 선보이고 있습니다.
한동안 노트북 HDD 의 용량 한계는 1 TB 에서 정체되어 있었는데 이보다 더 고용량 고밀도의 HDD 가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1 TB 급 이상의 고용량 HDD 가 노트북에서 더 대중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시장에서 SSD 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외장 하드용도로 생각해도 9 mm 급이 가장 인기가 있는 만큼 향후 고용량 2.5 인치 외장하드 용도로도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Travelstar 5K1500 은 5400 rpm, SATA 6 Gbps, 32 MB 캐쉬등의 사양을 가지고 있으며 2013 년 6월부터 선적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고용량 2.5 인치 HDD 가 나오면 PC 용의 3.5 인치 HDD 플래터들도 1 TB 이상 용량 제품이 등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SSD 와의 경쟁을 생각하면 HDD 는 역시 빠른 고용량화가 필요할 텐데 말이죠.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