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Nvidia)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4090 파운더스 에디션 (FE)의 PCB 기판이 공개됐습니다. 기판은 생각보다 작을 뿐 아니라 한쪽 끝이 < 형태로 되어 있어 다소 기이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그래픽 카드 기판은 거대한 GPU 본체에 대부분의 기능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사실 그렇게 클 이유가 없습니다. GPU 본체를 제외하면 메모리와 전원부가 대부분인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RTX 4090 FE의 기판 역시 그런 형태인데, 12개의 GDDR6 메모리와 23개에 달하는 사각형 돌 같은 전압 조절 모듈 voltage regulating module (VRM)이 기판 위에 빼곡하게 놓여 있습니다. VRM 중 20개는 GPU를 위한 것이고 3개는 메모리를 위한 것입니다. 최대 450W나 혹은 그 이상의 전류를 노이즈 없이 안전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23개의 VRM에 직접 전류를 공급하는 것은 12+4-pin 12VHPWR의 PCIe 5.0 전력 공급 장치로 PCIe 규격을 훨씬 뛰어넘는 전류도 감당할 수 있습니다.
이상하게 생긴 PCB의 형태는 거대한 쿨링팬을 위한 것으로 보이는데 덕분에 20%나 많은 공기를 흘려보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 이야기는 그만큼 시끄럽고 전기를 더 먹는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RTX 4090은 쿨링팬이 먹는 전기의 양도 상당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무튼 이런 걸 보면 가격은 비싸지만 애플 맥이 전성비가 정말 뛰어나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참고
https://www.tomshardware.com/news/nvidia-details-geforce-rtx-4090-fe-pcb-23-phases-and-clean-power
댓글
댓글 쓰기